이슈&화제



'北, 내일 南측 전화 받을까'…南·北 통신선 재개 시점 '주목'

김정은 "10월 초 통신선 복원" 발언
北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서 공개 표명
남북 간 소통, 8월10일 이후 단절 지속
시점 언급…10월1일 복원도 배제 못해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10월 초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언급하면서 이르면 1일 북한이 우리측의 통화 시도에 응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30일 북한 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매체에 따르면 10월 초 통신선 복원에 관한 김 위원장 의사표명은 전날(29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14기 5차 회의 2일차 회의 시정연설에서 나왔다.

연설에서 김 위원장은 남북 관계 경색 평가와 함께 '남조선(한국) 태도'를 지적하고 현 시기를 "화해, 협력의 길로 나가는가 대결의 악순환 속에서 계속 분열 고통을 당하는가 심각한 선택의 갈림길에 놓여 있다"며 통신선 복원을 다뤘다.

또 "대결적 자세와 상습적 태도부터 변해야 한다", "북남 선언들을 무게 있게 대하고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북조선 도발을 억제해야 한다는 망상과 심한 위기의식, 피해의식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남북은 정상 합의에 따라 7월27일 통신선을 전격 복원했다. 대북전단 살포 문제가 대두했던 지난해 6월9일 북한 측의 일방적 전면 차단 조치 이후 약 14개월 만에 이뤄진 것이다.

당시 정부는 통신선 복원을 토대로 다양한 대북 활동 청사진을 그리면서 기대감을 보였다. 하지만 8월10일 북한 측 한미 연합군사훈련 비난 담화 이후 돌연 불통, 현재까지 단절이 지속 중이다.

그간 정부는 통신선 복원이 관계 개선의 첫 단추라는 입장을 보이면서 조속한 조치를 촉구해 왔다. 소통 창구가 열려 있어야 안정적, 지속적 현안 협의가 가능하다는 인식 아래 나온 주장이다.

북한 입장에서도 통신선 복원은 비교적 문턱이 낮은 조치로 평가될 수 있다. 큰 노력 없이 취할 수 있는 조치인 동시에 유화적 태도를 내비칠 수 있는 메시지 성격도 있다는 면에서다.

역으로 재단절 또한 용이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이번 김 위원장 언급의 경우 시정연설을 통해 공개 표명됐고 당 기관지를 통해 내부에도 전파됐다는 점에서 7월 조치 대비 무게가 있다는 시선이 있다.

일례로 지난 7월 통신선 복원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TV에서 다뤄지지 않았는데, 북한 주민들에게 조치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는 점 등을 토대로 신뢰성을 의심하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정부 또한 이날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 명의로 낸 입장에서 통신선 복원 의사 표명에 대한 대비를 하겠다면서 "김 위원장의 공개 입장 표명이란 점에서 통신선 복원과 안정적 운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통신선 복원에 대한 북한의 긍정 회신이 나오면서 조치 시점도 관심을 끈다. 10월 초 언급이 나온 이상 당장 다음날인 10월1일부터 남북 소통 재개 소식이 들릴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통일부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창구를 통한 소통 시도를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매일 오전 9시, 오후 5시 정기통화를 발신하는데 단절 이후에는 응답 없이 시도만 이어져 왔다.

현재까지 통신선 복원의 구체적 방식이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정기통화 시도에 북한이 호응하는 식으로 소통이 성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 측에서 연락해 올 소지 역시 존재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래 중단 뒤 복원 시 기술적 점검은 했었기 때문에 다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고 있다"며 "지금도 정기통화 시간엔 발신하고 있고, 같은 입장에서 같은 조치를 취하려 한다"고 했다.

정부는 통신선 복원이 다시 이뤄질 경우 소통 안정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영상회담 구축, 의제 협의 등을 전개하면서 불가역적 대화, 협력 분위기 조성 노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아울러 장관급 회담, 나아가 정상회담 추진 등도 관심 지점이다. 남북 소통이 북미 관계 등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군축, 비핵화 등 협의 환경을 마련하게 될 수 있을지도 주요 대목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대화 재개에 앞서 남측의 적극적 태도 변화를 촉구하면서 유인책으로 남조선에 도발할 이유가 없다는 의사를 전달하고 중단된 통신선 복원을 제시한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어 "이중잣대 및 적대 정책 철회와 논리적으로 연결돼 있다"며 "통신선 복원 이후 좀 더 적극적으로 의지를 평가하려 할 것이며 남측 태도, 조치 여하에 따라 정상회담 진행, 베이징 동계올림픽 활용 등 태도를 보일 수 있겠다"고 전망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통신선이 곧 복원되고 대화 분위기가 조성되겠지만 북한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근본적 문제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다면 관계 개선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대조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상황에선 향후 남북 관계 개선이 북미 관계 개선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적다"며 다자 접근을 통한 북미 대화, 제재 완화 모색 필요성을 제안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