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개인 취향 존중의 시대”…탕후루 먹고, 코인노래방 가요!

KB국민카드, 카드 매출액 및 신규가맹점 분석…탕후루 매출 22년 대비 1,678%↑
`23년 디저트 전문점, 오락서비스 업종 매출액 `22년 대비 각각 19%, 20% 증가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지난해 디저트 전문점 탕후루가 신규가맹점 수나 매출 부문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최신 소비트렌트를 분석하기 위해 디저트 전문점(탕후루, 베이글/츄러스, 아이스크림, 와플/파이, 호두과자, 케이크, 도너츠, 떡/한과)과 오락서비스 업종(PC방, 일반/코인노래방, 무인사진관, 보드게임카페, 방탈출카페, 만화카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 및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23년 매출액은 `22년 대비 디저트 전문점이 19%, 오락서비스 업종이 20% 증가했으며, 신규가맹점이 유입되는 정도를 알기 위해 `22년도말 기준 유효가맹점 수와 `23년 신규가맹점 수를 비교한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디저트 전문점이 23%, 오락서비스가 14%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중 탕후루 전문점은 `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이 1,339%, `23년 매출액은 `22년 대비 1,678%가 증가하며 활발한 신규 가맹점 유입과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오락서비스 중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22년 대비 60% 증가했고,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37%), 코인노래방(34%)이 높았다. 

 

10대~20대의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은 세부 업종은 디저트 전문점에서는 탕후루이고, 오락서비스에서는 보드게임카페, 코인노래방, 무인사진관 이다. 

 

`23년 디저트 전문점, 오락서비스 업종 매출액은 `22년 대비 각각 19%, 20% 증가

 

`23년 디저트 전문점, 오락서비스 업종의 매출액은 `22년 대비 각각 19%, 20% 증가했다. 최근 5년간(`19년~`23년)의 매출액을 보면 디저트 전문점은 `19년 대비 `20년 0.2%, `21년 18%, `22년 35%, `23년 61% 증가하며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에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오락서비스 업종은 `19년 대비 `20년 -27%, `21년 -38%, `22년 -13%로 감소하다가 `23년에는 `19년 대비 4%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전년 말 기준 유효가맹점 수와 기준년도 신규가맹점 수를 비교한 신규가맹점 등록률은 디저트 전문점이 20년 22%, 21년 27%, 22년 21%, 23년 23% 이고, 오락서비스 업종은 20년 12%, 21년 11%, 22년 15%, 23년 14%로 꾸준히 신규 가맹점이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저트 전문점, 탕후루의 재발견, 전년 대비 `23년 탕후루 매출액 1,678% 증가

 

디저트 전문점 중 탕후루 가맹점의 신규 가맹점 진입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났고 매출액 증가율도 가장 높았다. `23년 탕후루 가맹점의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1,339%이며, 신규 가맹점 수 증가에 따라 `23년 매출액도 `22년 대비 1,678%가 증가했다. 

 

`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이 높은 디저트 전문점은 탕후루 1,339%에 이어 베이글/츄러스 48%, 아이스크림 27%, 와플/파이 23%, 호두과자 21%, 케이크 20%, 도너츠 16%, 떡/한과 9% 순이다.

 

매출액 증가율은 탕후루 1,678%에 이어 베이글/츄러스 108%, 호두과자 14% 순으로 높았다. 디저트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아이스크림(비중 29%), 떡/한과(비중 26%) 전문점의 매출액도 각각 7%, 13% 증가해 눈길을 끈다.

 

오락서비스, 매출액 증가는 코인노래방,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 높아

 

오락서비스 가맹점 중 `23년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22년 대비 60% 증가하여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보드게임카페 43%, 만화카페 30% 순으로 증가했다.

 

23년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 37%, 코인노래방 34%, 무인사진관 30%, PC방 13% 순으로 높았다.

 

오락서비스 업종 중 매출액 비중이 높은 PC방(비중 49%)과 일반노래방(비중 39%)도 22년 대비 23년의 매출액이 각각 22%, 13% 증가해 코로나19 이후 ‘무인화’와 더불어 ‘접촉’의 빈도가 높은 오락서비스 업종의 회복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0대와 20대는 탕후루 먹고, 보드게임카페, 코인노래방 및 무인사진관에서 즐기는 세대

 

연령대 별로 보면, 디저트 전문점에서 가장 큰 매출액 비중을 차지한 연령대는 40대(23%)이며, 이어서 20대 22%, 30대 20% 순이었다.

 

20대는 디저트 전문점 주요 8개 업종 중 5개 업종(탕후루 37%, 와플/파이 32%, 베이글/츄러스 31%, 케이크 29%, 아이스크림 25%)에서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았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아이스크림은 20대와 40대가 25%, 떡/한과는 50대 27%, 60대가 35%로 연령대별 선호도가 달랐다. 

 

탕후루 전문점의 연령별 매출액 비중은 10대가 9%, 20대는 37%를 차지해 10대~20대의 매출비중이 높았고, 자녀를 두고 있을 확률이 높은 40대 매출액 비중이 26%로 높은 것도 눈길을 끌었다.

 

오락서비스에서 가장 큰 매출액 비중을 차지한 연령대는 20대(47%)이며, 보드게임카페 70%, PC방 67%, 코인노래방 66%, 무인사진관 64% 등 7개 주요 오락서비스 업종 전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10대가 코인노래방 13%, 무인사진관 12%, 30대는 방탈출 20%, 40대는 일반노래방 17%, 만화카페 17%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떡과 한과의 인기를 알 수 있었던 작년 디저트 종류별 소비 분석에 이어, 올 해에는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디저트 전문점과 오락서비스 업종의 매출을 살펴보았다”며 “향후에도 세부 업종과 품목 분석을 통해 먹거리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플랫폼인 데이터루트(Dataroot)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