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美 "5일 이란 제재 재개…8개국에는 예외 인정"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오는 5일(현지시간) 이란산 석유 금수 조치를 발효한 뒤에도 8개국에 대해서는 예외를 인정하기로 했다.


2일 AP통신과 CNBC 등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2015년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으로 해제된 이란에 대한 미국의 모든 제재 조치를 재가동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지난 5월 이란 핵협정을 탈퇴한 이후 8월 7일 이란과의 자동차, 금, 귀금속 등의 거래를 금지하는 1차 제재 조치를 단행했다. 또 오는 5일부터 발효되는 2차 제재를 통해 운송, 에너지, 금융 부문 거래를 차단할 예정이다.


미국은 이란산 석유의 수입을 중단하지 않는 나라들과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란 기관들과 거래한 외국 기업들도 제재하겠다고 공언했다.


다만 8개국에 대해서는 계속 이란산 석유를 수입할 수 있도록 예외를 인정하기로 했다. 5일부터 이란산 석유의 수출을 '0'으로 만들겠다는 기존의 방침을 다소 완화한 것이다. 하지만 미국은 8개국의 명단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과 므누신 장관은 많은 나라들이 지금까지 이란산 석유의 구매를 상당히 줄여 왔으며, 수입량을 줄일 수 있는 시간을 갖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5일 제재가 복구될 때까지 이란의 석유 수출이 일평균 100만 배럴 이상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은 이란이 테러 지원 중단, 시리아에 대한 군사적 개입 중단,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 완전 중단 등의 요건을 충족할 때까지 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