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은행 서울 모지점서 8천억 외환 이상거래 정황…금감원 검사 착수

우리은행 내부 감사 중 통상 수준 이상의 외환거래 확인돼...금감원,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 살피는 중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우리은행 한 지점에서 통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8000억원 규모의 외환거래가 지속돼온 정확이 확인돼 금융감독원이 수시검사에 들어갔다.

 

2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23일 금감원은 외국환 거래 관련 이상 거래 현황이 보고된 우리은행의 서울 한 지점에 대한 현장 검사에 착수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서울 한 지점에서 최근 1년 동안 약 8000억원의 외환거래를 통해 복수의 법인에서 복수의 법인으로 송금된 사실을 내부 감사를 통해 포착, 금감원에 보고했다.

 

통상적으로 은행 지점의 경우 위치나 이용 거래고객 등에 따라 수입 결제 송금과 환전 등 특정 거래가 집중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우리은행은 이번 수입대금 결제 명목의 거래가 해당 지점이 통상적으로 다루던 수준보다 크고, 법인 자체를 놓고 보더라도 큰 수준이란 점을 근거로 의심 거래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다만 우리은행은 현재까지 직원 등이 불법행위에 관여한 정황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금감원은 우리은행의 보고를 받고 현장검사에 착수한후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가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는 중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