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세계 최대 IT 전시회 ‘MWC 2023’, 국내 우수기업 130개사 참가

삼성전자 등 대기업 5개사, 중소·중견기업 60개사, 스타트업 65개사 참가
KOREA 우수 통신장비 종합홍보관 설치, CES 혁신상 수상기업 등 4YFN 참가

 

[파이낸셜데일리 이정수 기자] 세계 최대 IT 및 ICT 전시회인 MWC ‘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23’이 오는 27일(현지시간)부터 4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비아에서 개최된다.

 

주최측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는 글로벌 통신사들을 비롯하여 160여개국에서 IT·ICT 업계 약 2,000여개가 참가하고 8만명 이상이 방문할 예정이며 전시장 규모는 1홀부터 7홀까지와 4YFN 스타트업관은 8.1홀에서 개최한다.

 

'MWC 2023'를 주관하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는 올해의 주제를 ‘내일의 기술을 실현하는 오늘의 속도(Velocity)'로 정하고 주요 테마로 ▲5G 가속화(5G Acceleration) ▲리얼리티플러스(Reality+) ▲개방형네트워크(Open Net) ▲핀테크(FinTech) ▲디지털X(Digital Everything)등을 선정했다.

 

금년도 MWC에는 국내에서 삼성전자, KT, SKT, LGU+, LG생활건강 등 대기업 5개사, 중견·중소기업 60개사, 스타트업 65개사 등 약 130여개사가 참가한다.

 

2019년도 201개사로 가장 많은 기업이 참가하였으나 2020년 코로나19로 개최가 취소되고, 2021년도에는 개최일자를 6월로 이동 개최하여 76개가 참가, 2022년도에는 32개사가 증가한 108개사가 참가하였으나 금년도에는 22개사가 증가한 것이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하면 중소기업은 절반으로 줄었지만,스타트업수는 큰 변동이 없다. 중소기업 참가기업수가 감소한 이유는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에서 단체관을 구성하여 참가를 지원하였으나 코로나19로 중단되었기 때문이나 이동통신 생태계 관련기업 수출지원이 필요하다.

 

 

주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참가지원 기관 또는 단체는 ▲한국정보통신기술산업협회(KICTA)는 일반기업 19개사 및 4YFN 스타트업 20개 업체 등 39개사 ▲대한무역투자공사(KOTRA)는 일반기업 16개업체, 스타트업 12개사 등 28개사 ▲SK텔레콤 ESG이노베이션 그룹이 스타트업 14개사 ▲한국무역협회(KITA) 10개사 ▲대구 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 9개사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8개사 등으로 참가를 지원한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KICTA(한국정보통신기술산업협회)와 한국관을 공동운영하며 한국관에서는 우수기업 기술 및 제품발표회, 바이어와 네트워킹 등을 진행하며 유럽지역 무역관과 중소기업을 연계시켜 맞춤식 수출을 지원, 한국의 우수 스타트업 투자유치를 위해 적극 지원한다.

 

KICTA는 공동수행 외에 중소 통신장비기업들은 그 동안 각 홀별로 참가하였으나 한국의 통신장비들을 한 장소에서 볼 수 있도록 콜라보레이션을 위해 7홀 중앙에 대형부스를 설치하고 17개사가 참가한 ‘KOREA 우수 통신장비 종합홍보관’을 운영한다. 

 

또한 현장에서 유럽 바이어연맹이 EEN과 연계하여 비즈니스 수출상담과 이스라엘,영국,프랑스,이탈리아,요르단 등 기업과 참가기업을 매칭시켜 공동개발,투자,유통 등을 추진한다.

 

 

KOREA 우수 종합통신장비관에는▲다모아텍 ▲모아컴코리아 ▲상신정보통신 ▲에스알테크날러지▲웨버컴 ▲이너트론 ▲이랑텍 ▲지앨에스 ▲와이테크 ▲ 커넥서스원 ▲큐알티 ▲호성테크닉스 등 필터, 중계기, 동축 커넥터, 분배기, RF 부품 등이 참가하므로 콜라보레이션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관련기업인 ▲노르마 ▲리베스트 ▲에스아이지 ▲에이아이바 ▲엔이에스 등 ICT 및 센서, 2차 전지, 메타버스, 테블릿PC 무선충전 기술 및 제품 등도 참가한다.

 

GSMA MWC의 스타트업 이벤트로서 신생 기업, 투자자 및 회사가 함께 연결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벤처를 시작할 수 있도록 8.1홀에 4YFN을 설치하여 지원하며 유럽의 투자자들이 방문하여 투자를 상담한다. 즉 창업자가 자금 제공자를 만나고, 투자자가 발명가를 만나고, 기회가 비즈니스로 바뀌는 스타트업 전문관이다.

 

4YFN에는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큐심플러스 등이 참가하는 KICTA 공동관, SKT의 ESG 이노베이션 그룹, 한국무역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53개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KICTA 이한범 상근부회장은 “MWC 2023에 그동안 한국의 중소 통신장비 기업들은 각 홀에 소형부스로 참가하였으나 금년에는 국내 통신장비 기업들이 한곳에 참가함으로서 해외 통신사들이 한곳에서 동시에 볼 수 있어 콜라보레이션 효과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참가기업 대부분은 참가비를 전액 기업이 부담하고 있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통신장비 제품기획, 시제품 개발, 마케팅 지원 등 통신장비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바우처 제도를 신설하여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스타트업에 대하여는 라스베가스 CES 유레카관에 참가한 모바일 관련 스타트업이 유럽에서도 투자유치를 위해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