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9월 동행축제'(9월1~30일) 매출이 663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32일간 진행된 지난해 9월 동행축제 7172억원보다 538억원 적은 금액이다.
6634억원 중 온라인판매전은 6307억원, 오프라인판매전은 327억원으로 나타났다. 직접 매출 외에도 온누리상품권 4856억원, 지역사랑상품권 2412억원이 판매됐다.
온라인 판매전에는 e커머스, TV홈쇼핑, 전통시장몰 등에서 2만7000개사가 참여했다. 롯데온에서 진행된 ‘동행제품100’ 기획전에 참가한 동아식품의 김가네 식탁 감자탕은 전년 동기 대비 26배(6700만원), 호정식품의 옛날 도나스는 13배(6200만원)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오프라인에서는 144곳의 지역행사와 정책매장 등이 선을 보였다.
중기부는 9월 동행축제가 전국적인 소비 회복과 소상공인 활력 제고를 목표로 한 만큼 비수도권 지역(110곳) 및 인구감소 지역(34곳) 행사 비중을 늘렸다.
APEC 중소기업장관회의 연계행사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개막 행사(8월30일~9월5일)에는 총 1만8000명이 방문했다. 8월30~31일 판매전에는 제주지역 소상공인 51개사가 참여해 85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롯데백화점(잠실점)에서 이뤄졌던 상생판매전 역시 3일간(9월9~11일) 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의 소비 촉진을 위해 마련된 ‘상생소비복권’에는 총 1000만명이 응모했다. 당첨자는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다.
TV홈쇼핑사(공영홈쇼핑·홈앤쇼핑·NS홈쇼핑·롯데홈쇼핑·CJ홈쇼핑·현대홈쇼핑·GS홈쇼핑) 상생 기획전과 카드사(비씨·KB국민·NH농협·현대·신한·하나·삼성)의 할인 혜택도 상권 활성화를 도왔다.
최원영 소상공인정책실장은 "동행축제·코리아 세일 페스타·듀티프리페스타 등 기존의 할인 축제를 통합해 대규모 국가단위 할인축제인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10월29일~11월9일)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쇼핑·여행·문화 다채로운 소비 혜택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꼼꼼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