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주영섭 중기청장, "일자리 문제 해결은 중소기업 세계화에 있어"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23일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청년 실업 등 일자리 문제의 해답은 중소·중견기업 세계화에 있다"고 강조했다.

주 청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고 "어렵더라도 해외로 나가야 한다. 우리 기업들 수준이라면 충분히 할 수 있다. 모든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책을 중소·중견기업의 세계화에서 찾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중기청이 마련한 간담회 자리에서는 크게 양질의 일자리 창출,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 등 두 가지 문제를 화두로 진행됐다.

우선, 일자리 창출 문제와 관련해 주 청장은 중소·중견기업의 세계화를 강조했다.

주 청장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중소·중견기업을 세계화시키는 것"이라며 "중소·중견기업들의 수출 확대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기존 기업들이 가진 파이를 키워야만 일자리가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 문제와 관련해서는 장기적 방안과 단기적 방안 두 가지를 제시했다. 전자는 중소·중견기업 세계화를 통한 매출 확대, 후자는 중소·중견기업의 성과공유문화 확산이다.

주 청장은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의 임금 수준은 일본, 미국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이지만, 중소·중견기업의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며 "중소·중견기업의 임금을 올리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수출 확대를 통한 매출 확대가 필요하다. 매출이 확대돼야 급여 인상 여력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중소·중견기업에 성과공유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임금격차 축소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며 "성장 잠재력을 어떻게 하면 직원들과 나눌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직원들에게 주식을 나눠주는 스톡옵션 제도 같은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며 "미래에 생길 수 있는 기회를 직원들과 나눌 수 있는 방안들을 생각하는 일이 성공사례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주 청장은 그러면서 "사실상 성과 공유를 강제화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기청에서는 이에 힘쓰는 기업들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성과공유를 잘하는 기업들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 파이낸싱 부문 인센티브를 늘리겠다. 일종의 인증제도도 구상 중"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