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차세대항공기 도입전 '치열'

양대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차세대 항공기 도입 전이 치열하다. 우수한 성능과 최첨단 성능을 갖춘 신형 항공기를 도입해 바짝 추격해 오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CC)들과 경쟁력을 차별화하고 더 많은 여객 수요를 끌어오겠다는 전략이다.

대한항공은 22일(현지시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있는 보잉 찰스턴 센터에서 이른바 '꿈의 항공기(Dreamliner)' B787-9기 인수식을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직접 참석했다.

조 사장은 "B787-9은 효율적이면서도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첨단 항공기"라며 "대한항공 기단을 한층 젊게 만드는 동시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한다는 비전을 달성할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했다.

B787-9는 무게 기준으로 탄소복합소재가 50%, 알루미늄 합금이 20%가 각각 사용됐다. 구조적 성능이 향상되는 동시 무게가 줄어 연료효율이 대폭 개선됐다. 타 기종 대비 좌석당 연료효율이 20% 향상되고, 탄소배출은 20% 저감된다. 이착륙 소음 또한 타 기종 대비 60% 이상 줄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대한항공이 B787-9 1호기는 현지 최종 테스트를 마친 뒤 오는 24일 국내 도착한다.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을 거쳐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노선에 투입된다. 대한항공은 올해 B787-9 5대를 도입, 2020년까지 총 10대를 들여올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서울 강서구 본쇠동 본사에서 신형 A350-900 시뮬레이터 도입식을 열었다. A350-900은 보잉과 글로벌 항공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유럽 에어버스의 차세대 항공기다. 이 회사는 오는 4월 A350-900 1호기 도입에 앞서 관련 모의훈련 장비를 들여온 것이라고 전했다.

A350-900 시뮬레이터는 실제 항공기 조종석과 동일한 형태의 시설로 공항 이착륙, 악기상 등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모의비행을 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A350-900 4대를 도입, 2025년까지 총 30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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