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소비자 5명 중 1명은 반품족…절반이 30~40대 여성

소비자 5명 중 1명은 최근 3개월 간 반품 처리를 한 적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신한트렌드연구소는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3개월 간의 신한카드 이용고객 1033만명 소비패턴과 169백만 구매건수를 분석한 결과, 반품 이력이 있는 소비자 비중은 18.5%, 이용건수 기준 반품율은 2.8%라고 28일 밝혔다.

특히 월평균 1회인 3건이상 반품하는 소비자(이하 반품족) 비중은 5년 전 동일 기간 대비 50.6%, 증가했다. 10건 이상의 반품족 비율은 123.9% 증가하는 등 반품 건수가 많을수록 그 증가율은 더욱 크게 뛰었다.

반품족을 성별과 세대별로 살펴보면 남성(25.4%)보다는 여성(74.6%)이, 그 중 홈쇼핑과 온라인 쇼핑을 즐겨하는 3040세대 여성이 전체의 46.7%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모바일로 시간과 장소에 제한없이 쇼핑할 수 있고, 프로모션이 활발한 유통채널을 애용하기 때문에 반품이나 환불을 하는 구매패턴에 익숙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30~40대 여성의 인당 취급액을 비교해보면 반품족의 인당 구매액은 150만원으로 전체 3040세대 여성보다 2배가량 높았다.

신한트렌드연구소는 반품 물량의 증대와 더불어 가성비를 찾는 소비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반품 제품이나 고장난 제품을 수리해 리퍼 제품을 파는 리퍼브(Refurb, Refurbished 약칭) 매장을 찾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리퍼브 매장 이용금액은 2012년 대비 무려 610.1% 급증했다.

남궁설 신한트렌드연구소 소장은 "반품 소비 패턴이 지속적으로 증대되면서 우리 사회내 반품 현상이 점차 일상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반품 물건을 싸게 파는 리턴어블(Retunable) 마케팅과 소비자가 편리하게 반품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 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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