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금호아시아나그룹, 채권단 최후통첩에 "상황 지켜본 뒤 대응책 마련하겠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 최후통첩에 가까운 협조 요청을 보낸 것에 대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상황을 지켜본 뒤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21일 입장을 밝혔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 20일 실무회의를 통해 금호타이어 매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매각이 무산될 경우 박 회장의 경영권을 회수한다는 초강수를 던졌다.

  금호산업이 지난 9일 ▲매출액 대비 0.5% 사용료율  ▲사용기간 20년 보장 ▲해지 불가 등을 수정안으로 제시한 뒤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데 대해 태도 변화를 요구한 것이다.

  채권단은 금호산업이 사용료율과 사용기간에 대한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을 경우 이달 말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 1조3000억원에 대한 연장을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채권 만기 연장이 거부될 경우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채권단은 차입금 담보로 쥐고 있던 박 회장의 금호홀딩스 지분 40%를 행사할 수 있다.

  금호홀딩스 지분 40%가 매물로 나온다면 박 회장의 지배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결국 자칫 그룹이 해체 수순을 밟을 수도 있다는 것이 채권단의 계산이다.

  박 회장 측이 압박을 받아 입장 변화를 보인다면 채권단은 더블스타에 ▲매출액 대비 0.2%의 상표권 고정 사용료율 ▲5+15년 사용(더블스타에서 언제라도 3개월 전 서면통지로 일방적 해지 가능) 등의 조건으로 매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채권단의 압박에 대해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일단 상황을 지켜본 뒤 대응책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상표권에 대한 문제는 이사회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쉽게 바꿀 수 없다는 것이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내세운 이유 중 하나다.

  이면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금호타이어를 중국기업에게 넘겨줄 수 없다는 기조를 강조해온 만큼 채권단이 쉽사리 채권 만기 연장을 거부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계산도 깔려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금호아시아나 그룹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상표권 사용과 관련해 기존 입장과 변화된 부분은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