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작아지는 식음료..."1인가구를 잡아라"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기존 히트상품의 낱개 모양을 '한입 크기'로 조정하거나 한 사람이 먹기 좋은 양으로 새롭게 출시하는 식음료업계의 '리사이징'(Resizing)이 한창이다.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소규격 또는 소용량을 선호하는 1인 가구의 소비 성향에 맞춘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은 35년 만에 다이제의 사이즈를 줄인 '닥터유 다이제 미니'를 출시했다. 지름 40mm의 크기로 부스러기 없이 한입에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이제 마니아들 사이에서 '한입에 먹을 수 있는 크기로도 만들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이를 반영해 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이제 특유의 통밀 맛과 영양은 살리되 현미를 더해 더욱 아삭한 식감을 구현했다. 


오리온의 인기 파이 제품 '초코파이정', '초코파이정 바나나', '후레쉬베리'의 편의점 전용 2개들이 패키지도 꾸준히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2개들이 패키지 제품은 한 번에 먹기 좋은 양으로 구성돼 있어 편의점 소비자들에게 인기"라고 설명했다. 


빙그레는 지난해 투게더 출시 42년 만에 프리미엄 소용량 컵 제품 '투게더 시그니처'를 선보인데 이어 최근에는 프랑스 프리미엄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kiri)를 넣은 '투게더 시그니처 끼리 크림치즈'를 출시했다. 기존 제품 대비 용량을 8분의1 로 줄인 것은 물론 원재료를 고급화하고 진한 맛을 강조해 1인 가구를 위한 디저트 콘셉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파리바게뜨도 여름철 대표 간식인 팥빙수를 혼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한 '마시는 컵빙수'를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다. 테이크아웃 컵에 달콤한 단팥과 우유, 얼음, 고소한 콩가루를 넣어 쉐이크 형태로 갈아내고 쫄깃한 인절미를 고명으로 얹어 스푼 없이 간편하게 팥빙수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획일화된 규격과 고정관념을 깬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며 "다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 친화적인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