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백운규 장관, 탈원전 정책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

백운규 산업장관, 경주 지진 발생 1년 맞아 원전 현장점검
"탈원전 추진하는 동안 국민에게 지속적으로 정보 제공"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경주 지진 발생 1년을 맞아 12일 원전 안전 현장점검에 나섰다. 경주 지진의 진앙지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단층지역 조사 현장 방문을 시작으로 월성원전 본부와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방사성 폐기물 관리시설을 잇달아 방문했다.


이날 백 장관은 최근 공론화가 진행 중인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언급은 의도적으로 피했지만 원전 안전을 언급하며 탈원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을 놓고 공론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장관의 이 같은 행보가 중립성을 훼손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백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원전을 계속 짓고 노후화된 원전의 수명을 연장해서 간다는 건 10만년의 숙제를 미래 후손에게 전가하는 게 아닌가"라고 했다.


사용후 핵연료 처리 문제를 마무리 짓지 못한 상태에서 신규 원전 건설이나 기존 원전에 대해 수명 연장에 사실상 반대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백 장관은 이날 자료를 통해 "중규모 이상의 지진이 한반도에서 언제든 가능하고 더 큰 지진의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있다"며 "원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지진 등에 철저히 대비하는 한편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에 대한 공론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탈원전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탈원전과 신고리 문제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주무부처의 장으로서 원전의 안전 운영은 최고의 문제"라며 "경주 지진 1주기에 주무부처가 안전점검을 안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했다.


백 장관은 "탈원전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는 분리해서 접근해야 할 문제"라며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60년 동안 국민에게 지속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도 했다.


앞서 산업부는 신고리 찬반 조사 기간에 탈원전을 홍보하는 사이트를 개설해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앞서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에 대해 자제를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9일 1차 조사를 마무리했다.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참여단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성별, 연령, 지역뿐만 아니라 1차 조사에서 파악된 의견 분포까지 고려해 최종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