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동연 "새정부 경제정책, 해외투자자·신평사에 한국 경제 신뢰 높일 것"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1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수행과 관련해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해외투자자나 국제 신용평가사에 분명히 이야기해 한국 경제의 신뢰와 신인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직장어린이집과 여성고용 친화기업을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현장방문을 진행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국제연합(UN) 순방을 위한 문 대통령의 방미 일정에 동행하기 위해 19일 출국한다. 특히 새정부 경제팀은 이번 방미 일정 중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투자설명회(IR)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북핵문제는 한미 또는 국제사회의 다자간 협력의 굳건한 토대 위에서 우리가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려 한다"며 "그와 같은 대외리스크에도 한국 경제의 기초가 견실하며, 한국 정부가 새정부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확고한 생각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IR과 별도로 국제 신평사를 방문해서도 이런 메시지를 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내달 초 만기인 한·중 통화스와프와 관련해서는 실무 협상이 한창이라는 입장만 재확인했다.


  김 부총리는 "기재부와 한국은행이 긴밀히 협의하면서 실무 책임자 수준에서 협의 중이다"라며 "중요한 협상이고, 상대가 있는 만큼 그 정도만 말씀드린다"고 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선이 늦어지면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집행이 어렵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김 부총리는 "중기부 장관이 아직 공석이지만 차관이 잘하고 있다. 장관이 없어도 재정당국이 함께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고 (추경 예산을)다 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부총리는 여성고용 친화제도를 운영 중인 신한은행 본점을 방문, 여성근로자와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김 부총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출산이나 육아로 인해 여성들이 가지는 구조적 불편함과 불이익은, 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줘야 한다"며 "출산률이나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끌어울리기 위해서는 여성의 기여가 더 커져야 한다는 생각이 크다"고 강조했다.


  출산이나 육아 문제로 인해 경력 단절 등을 경험하는 여성들의 애로사항을 제도적인 차원에서 풀어나가겠다는 것이다.


  김 부총리는 "입사 때는 진입장벽이 많이 없어진 것 같은데, 사회생활을 하면서 생기는 유리천장과 관련해서는 인식과 문화가 바뀔 때까지 제도개선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다"라며 "그것이 출산률과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여성들의 기여와 희생에 대한 보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정부가 좀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고 사회 분위기도 바뀌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부총리가 이날 방문한 신한은행은 대표적인 여성고용 친화기업으로 꼽힌다. 시간선택제,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유연근무를 통한 스마트워킹센터 등을 운영해 지난 2013년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받았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