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무제, 평일로 바꿔야" 소비자 불편만 가중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형 유통사업자와의 상생협력 공동 방안' 발표
"주중 의무휴무제 시행이 되레 지역소비 심리·지역 경제 회복에 긍정적"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중소 자영업자들이 진정한 상생·소통을 통해 대형마트의 주말 의무휴무제를 주중 휴무제로 변경하는 것을 유통 대기업과 함께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직능·중소상공인을 대표하는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총회장 오호석)와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최승재),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외식업중앙회 등 300여 중소자영업자 단체와 한국체인스토어협회(회장 : 이갑수 이마트 대표)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형유통사업자와의 상생협력 공동 방안'을 발표했다.


중소자영업자 단체들은 "대기업 유통사업자 대형마트 의무휴무제를 휴일로 한정함으로써 나타난 소비자 불만을 적극 해소하기 위해 의무휴무제를 평일로 전환한 고양시, 강릉시 등 전국 26개 지방자치단체의 사례를 들며 '주중 의무휴무제'로 전환한 지역의 경우 지역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등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주말 의무휴무제가 시행된 지 5년이 지났지만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등은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소비자들에게는 불편만 가중시키고 있음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대형마트의 월 2회 주말 의무휴무제는 지난 2012년 이들 단체들이 주축이 돼 대기업의 막대한 자본력과 조직력에 의해 피해를 입은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의무휴무제를 강력하게 촉구해 시행됐다.


이들 단체는 "특히 최근에는 세종시가 주말 의무휴무제를 평일 의무휴무제로 전환해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공동의 노력에 동참하고 있음을 볼 때, 대형마트 규제 방향 선회를 포함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표한 생상협력 공동방안에는 '대형마트 일요일 휴무제가 평일 휴무제로 시행될 수 있도록 신중히 검토키로 합의한다'는 합의 외에도 ▲직능·중소상공인 대표단체와 대기업 유통사업자 대표 단체는 상호 대중소유통 상생·협약을 위해 적극 소통·협력 ▲중소상공인 활성화와 골목상권살리기 운동(교육, 마케팅, 홍보지원 등) 상호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