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국정원 동향파악 대상' 박민권 前차관, 오늘 검찰 출석

블랙리스트 업무 비협조 등 이유로 경질
문체부 내 인맥 동향 파악 후 인사 조치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의 문화체육관광부 간부 사찰 및 비선보고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30일 박민권 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박 전 차관을 이날 오후 2시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다.


  박 전 차관은 문체부 미디어정책관, 관광체육레저 정책실장 등 주요 보직을 거친 뒤 2015년 2월 1차관 자리에 올랐지만 이듬해 2월 경질됐다. 그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업무, 미르재단 설립 등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이유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게 박 전 차관의 문체부 내 인맥에 대한 동향 수집을 지시했고, 이후 문체부 간부 6명에 대한 '솎아내기'가 진행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추 전 국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우 전 수석이 직접 문체부 간부를 비롯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에 대한 동향 수집을 지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 전 차관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된 바 있는 추 전 국장 추가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추 전 국장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 받고도 묵인했다는 의심을 받는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우 전 수석을 출국금지한 상태다. 검찰은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우 전 수석 소환 시기 등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