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文대통령, 거제 조선소 방문으로 새해 현장 일정 시작

출항 앞둔 새해 첫 쇄빙 LNG선 살피며 관계자 격려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새해 첫 외부 일정으로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오는 4일 러시아 북극항로로 출항하는 새해 첫 쇄빙(碎氷) LNG(액화천연가스) 선을 살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새 정부 극동지역·유라시아 경제협력정책인 신(新)북방정책도 강조했다. 특히 북극항로와 가스는 문 대통령이 지난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제3회 동방경제포럼에서 밝힌 러시아와의 9대 중점 협력 과제 중 하나다.


  문 대통령은 조선업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서도 세계 최초의 쇄빙 LNG선을 만들어 잇따라 수주에 성공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출항을 앞둔 쇄빙선에 직접 탑승해 배를 둘러보기도 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직원식당으로 이동해 조선소 직원 및 기자재 업계 대표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현장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새해 첫 외부 일정을 마쳤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극항로를 취항하는 쇄빙 LNG선 건조현장 방문은 대통령의 새해 첫 현장 행사로 신북방정책 일환의 행보"라며 "쇄빙 북극항로가 개발되면 부산에서 네덜란드에 위치한 유럽 최대 무역항 로테르담까지 운송을 열흘간 줄일 수 있다. 러시아 야말반도까지는 20일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이 만든 쇄빙선은 세계 최초의 LNG 수송기로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영하 52도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운항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선박 효율을 높이는 기술을 자체 개발했으며, 얼음과 직접 맞닿는 뱃머리 부분 등에는 일반 선박보다 3배 정도 두꺼운 포스코의 70mm의 초고강도 특수강판이 사용돼 국내 기술력이 총 집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극동지역 개발과 유라시아 국가 협력을 증대하는 목표로 지난 8월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러시아에서 열린 제3회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조선, 항만, 북극항로, 가스, 철도, 전력, 산업단지, 농업, 수산 등 9개 분야를 러시아와의 협력을 높이는 '9개 다리' 비전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조선 현장 방문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자리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