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aT, 비정규직 310명 내년까지 정규직 전환

aT "남은 127명 정규직 전환 불가"
"2020년까지 1만8천개 민간고용 창출 지원"
'CS경영 강화' 사회가치창출부 신설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내년까지 비정규직 31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또 2020년까지 농식품 분야 민간 일자리 1만8000개를 창출해내기 위한 측면 지원에 나선다. 남북 관계 개선에 따른 농업 분야 교류도 대비한다. 


aT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aT는 2019년까지 비정규직 310명(파견 72명, 용역 238명)을 직접고용(무기계약직) 또는 자회사 설립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전체 비정규직 직원(437명)의 70.9%에 해당한다. 나머지 127명(29.1%)은 고도 전문직·일시간헐적 근로자 등으로 전환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재 aT에는 1136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이 가운데 61.5%인 699명만이 정규직이다.


김형목 aT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정규직 전환 대상은 217명이지만 고령자 직종(추가를) 고민해 전체 전환 인력을 310명까지로 늘렸다"며 "비정규직의 계약 기간을 고려해 내년까지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T 한 관계자는 "신분 전환을 통해 근로자들이 자긍심을 갖고 근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도 "127명은 정규직 전환이 불가능한 직군이어서 추후에도 전환 계획은 없다. 노사협의회를 거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aT는 또 사회적 가치와 지속가능 경영 실천을 위해 기획실 내 '사회가치창출부'를 신설한다.


사회가치창출부에서는 그간 각 부서에 흩어져 있는 CS(고객만족)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aT 사업체계를 일자리 친화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각종 아이디어도 강구한다.


농식품 분야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에도 적극 나선다.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최고경영자(CEO) MBA(경영학석사)와 빅데이터 마케팅교육, 창업교육 과정 등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청년들에게 임차료 부담 없이 외식업 창업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외식창업 인큐베이팅((incubating·양성) 사업' 규모는 전년 대비 5배(1개소·2억원→5개소·10억원) 늘린다. 청년과 식품·외식기업 간 일자리를 매칭해주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농식품 수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청년 해외개척단사업'(AFLO) 규모 역시 전년(60명)보다 40명 더 늘려 파견한다.


김 실장은 "시장형공기업이 아닌 위탁집행형 정부기관이라 직접고용으로의 고용 창출에 한계가 있다"며 "정책자금 융자지원 등 aT사업과 연계하는 전략으로 2020년까지 1만8000개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aT는 올해 '신시장 개척'과 '품목 다변화'라는 투트랙 전략으로 국산 농식품의 해외 수요를 확충한다. 우선폴란드, 브라질, 카자흐스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5개 신흥국을 최우선 전략국가로 정해 신시장 개척에 나선다. 기존 수출시장인 대만과 말레이시아는 신선농산물을 수출 품목에 추가했다. 시장을 뚫기 위해 다변화 선도기업 100곳도 집중 육성한다.     


기존 수급정보종합시스템을 고도화시킨 '농산물유통 종합정보시스템'도 올해 첫 시범가동을 한다. 이 시스템은 빅데이터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수급관리시스템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가격을 예측한다. 기존에 없던 농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수출입은행 등 유관기관 데이터도 추가했다. 시스템 관리와 함께 정보화 전략 기반을 구축해나가기 위해 aT 내 정보전략실도 새로 만들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한중일 및 아세안의 역내 쌀 비축기구 애프터(APTERR), 식량원조협약(FAC)를 통해 올해 쌀 6만t 가량을 해외에 원조한다.


농업 분야의 남북 교류에도 적극 대비한다. aT는 핵 문제 등으로 남북 관계가 경색되기 전 유엔 기구의 식량원조 등 여러 교류 사업을 주관해왔다.


김 실장은 "일단 정치적인 결정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고 전제하고선 "만약 남북 관계가 원하는 방향(개선)대로 흘렀을 때 식량 원조 지원부터 시작해 농산물 유통, 북한 물자 반입 등 기존의 업무 경험을 활용해 추진해 나가겠다. (이미) 시스템은 갖춰져 있다"고 언급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