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융당국, '삼성증권 사태' 여파로 모든 증권사 일제 점검

금감원, 9일부터 삼성증권 특별점검
'매매제도 개선반' 구성…전반 재점검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일 오후 '자본시장 현안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삼성증권 배당 착오와 관련해 관계기관과 발생경과 및 원인 등에 대해 점검 및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먼저 금융감독원은 삼성증권에 대해 2일부터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삼성증권이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았음에도 어떻게 우리사주의 개인 계좌로 주식배당처리를 할 수 있었는지, 일부 물량이 장내에서 매매체결까지 이뤄질 수 있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사고처리 경과 등을 확인해 전산 시스템 및 내부통제 문제 등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위법사항이 확인된 경우 관련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유관기관과 함께 삼성증권을 포함한 모든 증권사의 계좌관리 시스템을 일제 점검한다.


자본시장조사단, 금감원 및 거래소가 공조해 관련 대량매도 계좌에 대해 연계거래 등을 철저히 분석해 시장질서 교란행위 등 불공정거래 소지가 있었는지 여부도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다.


당국은 이번 사건의 발생 원인을 근본적으로 진단해 주식시장의 매매 체결 시스템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을 반장으로 한 '매매제도 개선반'을 구성해 주식관리 절차 전반을 재점검하고 확인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한다.


또 체결된 매매물량에 대해 결제불이행 등의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수탁기관인 삼성증권이 철저하게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6일 삼성증권은 우리사주 283만주에 대해 주당 1000원의 현금배당을 계좌별 입금과정에서 주당 1000주의 주식 배당으로 처리해 28억3000만주를 계좌에 입고했다. 이로 인해 하루 거래량을 넘어서는 매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주가가 11% 이상 급락하자 한국거래소는 거래를 2분간 제한하는 변동성 완화 장치를 7차례나 발동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증권 직원 일부가 잘못 배당된 주식의 0.18%를 매도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매도 물량은 501만3000주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삼성증권은 서둘러 배당된 주식을 환수 조치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