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용산 붕괴 건물 2차감식…세입자 항의로 한때 실랑이

내부구조 파악, 자재강도 측정 등 붕괴원인 조사
세입자들 "책임있는 자들, 피해보상 대책 세워야"
"대책은 전혀 듣지 못했는데 포크레인을 들이대"
"효성, 안전성 충분히 확인하고 공사하는지 의문"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용산 4층 상가건물 붕괴 사고에 대해 당국이 7일 2차 합동감식을 시작한 가운데 세입자들이 이를 저지하고 나서 한때 실랑이가 벌어졌다.


  경찰과 소방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등으로 구성된 합동 감식반은 이날 정오 무렵 붕괴 현장에서 2차 감식작업을 시작했다.


  감식반은 각층의 보, 슬레부, 기둥두께 등을 확인해 내부 구조를 파악하는 한편 부재 등 잔해물을 수거해 자재의 강도를 측정하고 있다.


  사고현장 바닥을 세척해 내부 기둥형태와 침하형태도 검사하기로 했다. 이 같은 작업을 위해 레이저 스캐너와 살수차, 굴삭기 등이 동원된다. 감식은 필요에 따라 8일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감식반이 작업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일부 세입자들은 "어떻게 감식하는지도 알려주지 않고 포크레인으로 땅을 파면 안 된다", "책임있는 관계자로부터 대책을 전혀 듣지 못했는데 포크레인을 들이대면 어떻게 하느냐", "누구 하나 죽어나가는 꼴을 봐야 해결되는 것이냐"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이 건물 1층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던 정모(32)씨는 감식 시작 전 기자회견을 열어 "삶의 터전을 잃고 아무런 보상이나 대책 없이 길바닥에 나앉아있다"며 "주변 상인들을 위해 가스 설치물 등을 치우기로 했지만 우리를 입회시켜서 귀중품이나 장부 등을 찾을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씨는 또 "구청이나 건물주 등 건물 붕괴의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성의있게 대책을 세워줄 것이라 믿는다"며 "하루 속히 영업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입자들은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하루 아침에 일터와 재산을 잃었다며 구청과 건물주 등에게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민원을 제기했음에도 구청 측이 안전진단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책임을 지고 예방책과 개선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요구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이날 오후 구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정씨의 어머니인 박모(60·여)씨는 "구청에 건물이 안전한지 확인해 달라는 민원을 넣었지만 도움이 되지 못했다"며 "위험을 감지하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줬다면 이렇게 위험에 노출되지도 않았고 내 모든 재산을 잃어버리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박씨는 "우리 건물 바로 앞 10m 거리에서는 지하 5층, 지상 43층 짜리 대규모 공사를 하고 있다"며 "효성건설은 주변 영세상인의 안전과 노후화된 건물상태를 고려해 지반의 안전을 충분히 확인하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건물 소유주와 세입자, 구청관계자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건물 붕괴 원인 등에 대해 폭넓게 조사하고 있다. 최근 건물 보수공사를 했던 업자와 인부와 인근 공사장 관계자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건물주와 세입자들은 해당 건물 외벽에서 균열이 발견돼 5월 말께 임시방편으로 수리를 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붕괴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관련자들의 혐의 유무를 논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어느 정도 결과가 드러난 후에 관련자들에 대한 신분 변화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