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조현오 전 경찰청장, '희망버스' 댓글 작업 의혹 고발

'고통버스', '절망버스'로 조롱…직권남용 혐의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이명박(MB) 정부 시절 경찰이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했던 '희망버스'를 비난하는 글을 인터넷에 조직적으로 올린 의혹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가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최근 한 언론보도에 의하면 경찰청 특수수사단은 MB정부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수사하면서 당시 경찰이 희망버스를 '고통버스'나 '절망버스'로 조롱하는 글을 조직적으로 올린 정황을 포착했다.


  국가손배 대응모임과 비정규직없는세상만들기 등은 16일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에 드러난 경찰의 댓글 공작은 경찰이 이윤만을 추구하는 자본을 비호하기 위해 직접 국민을 상대로 여론을 조작했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법 질서 수호와 불법 엄단을 강조하던 경찰이 실은 국민의 표현 행위를 억압하는 불법행위의 직접적 수행자라는 점이 드러난 것"이라며 "조현오 전 청장 등 댓글공작 가담 경찰관들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희망버스 승객들이 한진중공업 부당해고의 위법성을 밝혀내고 전원 복직을 이끌어 낼 동안 경찰은 희망버스 운동이 '정리해고, 비정규직화'라는 현대판 노예제에 대항해 더 근본적인 사회운동으로 점화돼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온갖 공작을 수행했다"고 주장했다.


  희망버스를 조직·운영한 송경동 시인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과 관련, 화해절차가 진행되지 않는 점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 5월 경찰개혁위는 집회·시위는 기본권 행사인 만큼 관련 손배소송은 신중하게 할 것을 권고했고 경찰청도 이를 존중한다며 진행 중인 소송도 화해·조정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그러나 개혁위가 해산하자마자 지난 6일 조정기일에서 거부 의사를 밝혀 조정이 불성립돼 선고는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오후 3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