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제유가, 100달러 돌파 되나?...5분기 연속 상승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국제유가가 다음 달로 예정된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앞두고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이란은 석유수출기구(OPEC) 내 세 번째로 큰 산유국이다. 이란과 더불어 주요 산유국인 베네수엘라의 공급 감소도 국제유가 상승을 부채질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국제유가의 벤치마크인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12월물)은 1일 아시아 거래에서 배럴당 83.19달러로 0.6% 올라 2014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제유가는 올해 3분기까지 5분기 연속으로 올라 10년만에 가장 긴 상승세를 나타냈다.


ANZ뱅크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1일 전망했다.


시장에서는 11월4일 시작될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앞두고 이란의 원유 생산량이 얼마만큼 감소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란 원유의 주요 수입국인 중국은 미국의 제재를 무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중국 국영 정유회사 시노펙은 이달 들어 이란산 원유 수입을 절반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NBD은행 원자재 애널리스트인 에드워드 벨은 "중국 정유사들이 예상과 달리 미국의 제재를 잘 준수한다면 시장은 보다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시장에서는 유가가 지금보다 더 오를 경우 미국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중동 내 대표적인 동맹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국으로부터 증산 요구를 받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