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내 항공사, 객실 결함 방치 심각...'진에어' 항공기 결함 90.5% 정비 미뤄

2015~2017년 객실정비 이월률
제주항공 2.3%로 가장 낮아
진에어·에어서울 자체 정비인력 없어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국내 항공사들의 항공기 객실 결함 방치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객실 정비에는 안전벨트, 산소공급 장치, 탈출용 미끄럼틀 등 필수 안전장비 점검도 포함돼 국내 항공사들의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용호 의원(무소속)이 1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2015~2017년 항공사별 객시결함 정비이월 현황'에 따르면 진에어는 결함 총 1477건 중 1336건을 정비이월했다. 결함 중 90.5%의 정비를 미룬 것으로 국내 항공사 중 가장 높았다.


  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진에어는 자체 정비 인력을 두지 않고 대한항공에 전적으로 정비를 위탁하고 있었다.


  정비이월은 항공사가 항공기 결함을 발견한 즉시 정비하지 않고 미룬 것을 의미한다. 에어부산은 객실 결함 685건 중 533건(77.8%), 이스타항공은 1389건 중 1023건(73.7%), 에어서울은 111건 중 53건(47.7%)을 이월해 뒤를 이었다.


  아시아나항공은 6519건의 객실결함 중 2889건(44.3%)을 이월했고, 티웨이항공은 3486건 중 1082건(31%)을 이월했다.


  국내 항공사 중 객실 정비가 가장 원활하게 이뤄지는 곳은 대한항공이었다. 대한항공은 총 30만5681의 결함 중 6912건을 이월해 이월률이 2.3%에 그쳤다. 저비용항공사(LCC) 중 객실 정비 실적이 가장 뛰어난 곳은 제주항공이었다. 제주항공은 8948건 중 321건(3.6%)만을 정비이월했다.


  국내 항공사의 정비인력은 2018년 10월 기준 대한항공 323명, 아시아나항공 109명, 제주항공 37명, 티웨이항공 13명, 에어부산 7명, 이스타항공 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에어와 에어서울은 자체인력을 두지 않고 각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정비를 위탁하고 있다.


  이 의원은 "항공기 객실 정비는 단순 환경미화가 아니라 안전과 깊이 연관된 만큼 결코 소홀해선 안 된다"며 "각 항공사는 인력을 확충해 안전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는 조속히 항공사 안전실태를 전수 조사하고 안전 마일리지제도를 도입해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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