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애플, 수요 둔화 현실화...아이폰 XR 주문량 3분의 1 축소

"아이폰 XR, 7000만대 주문했다가 3분의 1 줄여"
부품 공급업체들도 4분기 수익 전망치 하향조정


[파이낸셜데일리=김승리 기자] 애플 아이폰의 수요 둔화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애플이 지난 9월 공개한 아이폰 모델 3종(XS, XS맥스, XR)의 생산 주문을 모두 줄여 공급업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19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특히 보급형 모델인 아이폰 XR의 수요가 기존 예측을 크게 벗어나고 있다. 당초 애플은 올해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XR 모델 7000만대를 생산해달라고 요청했지만, 10월 말 생산 계획을 3분의 1이나 축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부 공급자들은 애플이 지난주 생산 계획을 다시 한 번 축소했다고 전했다. 이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데다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폰 수요 부진은 부품 공급업체들의 실적 전망에서도 감지된다. 지난주 무선주파수칩 제조업체인 코보(Qorvo)와 센서 생산 업체 루멘텀(Lumentum), 일본디스플레이(Japan Display) 등이 잇따라 4분기 수익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이들 업체는 매출의 3분의 1에서 절반 가량을 애플에 의존하고 있는 핵심 공급자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아이폰의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점차 고조됐다.


이날 애플 주가는 전일 대비 3.96% 하락한 185.86 달러에 마감했다. 애플 주가는 지난 2일 실적 발표 이후 16.4%나 하락했다. 1조 달러를 넘었던 시가총액은 8820억 달러까지 축소됐다.


애플이 아이폰의 가격을 인상하는 동시에 너무 많은 모델을 출시해 수요 예측 능력이 떨어졌고, 그 타격을 공급업체들이 받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컨설팅업체 시퀀트러닝네트워크의 스티븐 하인즈 최고경영자(CEO)는 WSJ에 "많은 선택지를 만들어낼수록 누가 무엇을 살 것인지 정확하게 알아내는 것이 더 어렵다"고 말했다.


WSJ는 지난해 애플이 아이폰X를 출시하면서 지나치게 낙관적인 초기 생산 전망을 내놔 많은 납품 업체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한 공급업체의 임원은 "종종 약속한 것을 뒤집기 때문에 애플과 사업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