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조명균 "철도공동조사, 이르면 이달안 실시"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3일 "남북 철도 공동조사가 빠르면 이달 중에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남북경제협력특위에 출석해 '미국 정부에서 우리 철도 시범 운행을 위한 진척에 대해 상당히 전향적 의견이 나온 것이 맞느냐'는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조 장관은 "북측하고 일정을 조정하는 문제는 남아있지만, 미국 정부도 기본적으로 남북 간에 이뤄지고 있는 교류 협력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며 "미국에서도 내부의 여러 절차가 있으니 협의하면서 잘 풀어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최근 남북 철도공동조사 일정과 관련해 각종 물품의 대북 반출에 대한 제재 면제를 안보리에 신청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와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대북제재와 관계없이 추진할 계획이 있는 대표적인 사업이 어떤 것들이 있느냐'는 김 의원의 질문에 "철도 도로연결에 대한 공동조사, 기본적인 설계 작업들은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남북한 간에 다른 분야의 경제협력과 관련해서도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된 서해와 동해의 특구에 대해 기본적인 남북한 간의 연구는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