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텔레콤, '5G MEC 오픈플랫폼' 구축…데이터 진송 지름길 열린다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SK텔레콤 5G에 '데이터 전송 지름길'이 구축됐다.


SK텔레콤은 5G 데이터 통신 응답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모바일 에지 컴퓨팅 오픈 플랫폼(Mobile Edge Computing Open Platform)'을 구축해 협력사에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은 데이터 전송 지름길을 만들어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연 시간을 최소화한다. 5G기지국이나 교환기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전송 구간을 줄이는 방식이다.


통상 고객의 5G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데이터센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4단계를 거쳤으나 MEC 기술을 통해 최대 2단계로 단축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 지연 시간이 최대 60% 감소한다.


SK텔레콤은 협력사들이 쉽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MEC플랫폼을 외부에 개방키로 했다.


개발사들은 초저지연 특성이 필요한 서비스를 SK텔레콤 MEC플랫폼과 연동해 고객의 서비스 체감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예컨대 스마트팩토리에 MEC를 적용해 5G로 구동되는 다양한 로봇의 응답 속도를 올릴 수 있다. 극한의 응답 속도를 요구하는 ▲AR·VR서비스 ▲클라우드 게임 ▲자율주행, 차량관제 ▲실시간 생방송 등에서도 MEC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SK텔레콤은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해 협력사가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와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SK텔레콤은 MWC19에서 도이치텔레콤의 자회사인 '모바일에지X’와 MEC를 활용한 산업용 AR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페이스북이 주축이 된 국제협회 TIP(Telecom Infra Project)와 MEC 개발자 생태계 조성에 협력하고 있다.


'포켓몬 고(GO)'로 유명한 나이언틱과 신규 AR게임에 MEC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협의 중이다.


SK텔레콤은 MEC플랫폼 API를 개발자 지원 사이트 T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하고, 상반기 중 분당사옥에 'SKT MEC 개발자 센터'를 오픈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박진효ICT기술센터장은 "MEC 플랫폼을 외부에 개방하며 관련 생태계를 확장하고, 5G 서비스 출시를 앞당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국내외 다양한 회사와 협력을 통해 MEC 기반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