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GC녹십자 "면역항암제(MG1124'), 동물실험서 폐암치료 가능성 엿봐"

GC녹십자, 미국 암학회서 'MG1124' 연구결과 발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GC녹십자의 면역항암제 'MG1124'가 동물실험(전임상) 단계에서 폐암치료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GC녹십자는 지난달 29일부터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고 있는 ‘2019 미국암학회'(AACR)에서 이 같은 내용의 면역항암제 MG1124의 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3일 밝혔다.


GC녹십자는 MG1124를 폐암 적응증(사용범위)으로 개발 중이다. MG1124는 암세포와 면역세포에 동시에 발현해 면역세포의 활성을 방해하는 단백질 ‘CEACAM1’의 기능을 억제하고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암 발생을 억제한다.


현재 전 세계적에서 CEACAM1 만을 타깃으로 개발되고 있는 면역항암제는 MG1124 뿐이다.


GC녹십자는 MG1124 투여군에서 대조군 대비 유의미한 종양억제율을 확인했다.


CEACAM1이 잘 발현되는 일부 실험군에서는 기존 면역항암제보다 종양억제율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면역항암제와 함께 투여했을 때 시너지 효과도 확인돼 병용 투여 약물로서 가능성을 높였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전임상 연구를 주도한 조병철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상용화된 면역항암제들이 폐암 환자의 약 20%에서만 효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이번 연구 결과는 더욱 의미가 깊다”며 "MG1124와 기존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투여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라 후속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AACR은 미국 3대 암학회 중 하나로 매년 약 2만명의 연구자가 모여 암에 관한 기초 및 임상 연구를 공유하는 자리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