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K가스, 사우디아라비아에 '2兆 유화설비' 구축 검토

사우디 AGIC와 합작해 석유화학 핵심원료 시장 진출 검토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SK가스가 사우디아라비아 기업과 합작해 석유화학의 핵심원료를 만드는 ‘프로판탈수소화(PDH·Propane Dehydrogenation) 사업 추진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26일 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방한한 가운데 SK가스는 사우디 석유화학기업인 APC의 자회사 AGIC와 프로판 탈수소화 폴리프로필렌(PDH-PP) 프로젝트와 폴리프로필렌 컴파운딩(PP Compounding) 프로젝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PDH는 프로판가스에서 수소를 제거해 프로필렌을 공정하며 프로필렌은 에틸렌과 함께 석유화학 제품의 기초 원료로 석유화학산업의 근간이다.


프로필렌은 주로 폴리프로필렌으로 중합돼 포장용 필름, 접착테이프, 섬유 및 카펫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PDH-PP 프로젝트는 약 18억달러(약 2조856억원) 규모의 합작투자 통해 사우디 주베일(Jubail)에 연간 각각 75만t 프로필렌·폴리프로필렌  공장을 건설하는 내용이다.


PP 컴파운딩은 4000만달러(463억원) 규모로 연간 10만t을 생산하는 공장 건설 사업이다.


사업이 성사되면 SK가스 자회사이자 프로필렌 전문 생산·판매사인 SK어드밴스가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으로 점쳐진다.


회사는 다만 이번 사업은 타당성조사를 통한 사업성 검토 단계라고 분명히 했다.


SK가스는 "합작투자 MOU는 검토 초기단계이며 양사 간 구속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