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원산지 확인하세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산지 식별정보 제공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국민이 제수용·선물용 등 우리 농산물을 제대로 구입할 수 있도록 원산지 식별정보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품목별로 원산지 식별방법을 알아보면 국산 쇠고기 갈비는 덧살이 붙어 있고 지방은 유백색을 띠며 갈비뼈가 가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산과 호주산은 갈비에 덧살이 붙어있지 않고 국산에 비해 갈비뼈가 굵다.


국산 쇠고기 양지는 육색이 선홍색이고 지방은 흰색을 띠며 형태가 불규칙적이고 비교적 두껍다.


미국산과 호주산은 육색이 검붉고 지방은 형태가 비교적 균일하며 두께가 얇다.


국산 돼지고기 삼겹살은 길이가 길고 절단면이 고르지 않으며 등심이 붙어 있다.


국산 돼지고기 목심은 크기와 모양이 일정하지 않으며 색깔은 연한홍색을 띠고 지방층이 겉 부분에 치우쳐 두껍게 분포된다.


깐도라지의 경우 국산은 길이가 짧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일부가 남아 있으며 깨물어보면 부드러운 느낌으로 쓴맛이 거의 없다.


중국산은 길이와 크기가 다양하고 껍질이 잘 벗겨져 깨끗한 편이며 깨물었을 때 질긴 느낌과 쓴맛이 강하다.


국산 고사리는 줄기 아래 단면이 불규칙하게 잘려있고 먹을 때 줄기가 연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국산 더덕은 가늘고 매끈하며 내부에 심이 없고 부드러운 편이다.


머리부문이 1㎝ 이하로 짧고 가로로 난 주름이 1㎝ 당 2~3개이며 골이 얇다.


취나물의 경우 국산은 줄기가 가늘고 부드러우며 잎의 색이 연하며 펴진 상태로 건조돼 모양이 뚜렷하다. 국산 곶감은 과육에 탄력이 있고 밝은 주황색으로 꼭지가 동그랗다.


품목별 원산지 식별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농관원은 소비자들이 국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농산물을 구입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방송, 기고, 캠페인 등을 통해 원산지 표시 제도를 사전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현행법상 원산지를 거짓 표시하면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원산지 미표시는 5만원부터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올해 1~7월 원산지 거짓 표시 및 미표시는 888건에 달했다.


농관원은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전국적으로 추석 명절 대비 농식품 원산지 표시 일체 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