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위해물품 다 잡는다'…인천공항 'AI 판독시스템' 시범운영

11월부터 인천공항 T2 출국장에 시범운영
도검, 모의 총기류 등 위해품목 자동판독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인천공항공사는 오는 11월부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2번 출국장에 'AI 기반 X-Ray 자동판독 실증시스템’을 시범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인천공항 ‘AI 기반 X-Ray 자동판독시스템’은 현재 육안으로 시행하는 수하물 보안검색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도검, 공구, 복제·모의총기류 등 일부 위해품목을 자동으로 판독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이 시행되면 위해물품을 빠르게 판독하고 추가 개봉검색 필요 여부에 대한 판독요원의 정확한 판단을 돕는다.


판독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딥러닝(Deep Learing)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구축하여 판독에 실패한 위해물품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예정이다.


딥러닝이란 인간의 뇌가 정보를 받아 들이고 처리하는 원리인 심층신경망 이론을 적용한 기계학습 방법으로 컴퓨터가 사람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뜻한다.


이 시스템이 본격 도입되면 다양한 반입금지 물품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판독이 가능해져 인천공항 보안검색 향상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공사 관계자는 "공항운영의 핵심인 보안검색 분야에 세계 최초로 AI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출국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한편, 판독요원의 근로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