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종갑 한전 사장 "전기요금 개편, 정부와 대화로 간극 좁혀 중간선 찾겠다"

"고객과 투자자에게 잘못된 시그널 주고 싶지 않아"
"특례 할인은 애초에 일몰되는 게 제도의 취지…이사회서 논의"
"한전공대 개교 일정 법적 문제 있다면 억지로 추진하지 않을 것"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은 6일 "(전기요금 체계 개편에 대해) 정부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간극을 좁혀 중간선을 찾겠다"며 "정부도 양보할 수 없는 선이 있을 것이고 바라보는 관점도 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광주에서 열린 '빅스포 2019'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불거진 정부와 한전의 '전기요금 정책 엇박자' 논란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얼마 전 김 사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각종 전기요금 특례할인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발언했다.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재무구조 부담을 덜기 위해 각종 요금제를 정상화하겠다는 취지였다.


이후 주무부처 수장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에 대해 "적절치 않다"고 평가했다.


그간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여왔기 때문에 김 사장의 발언이 반가울 리 없다.


김 사장은 이런 상황에 대해 "(자신의 발언에 따라)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고객과 투자자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주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올해 12월을 끝으로 일몰될 예정인 전기차 충전용 특례요금과 전통시장 특례요금, 주택용 절전 할인 혜택 연장에 대해서는 아직 내부적인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특례 할인은 애초에 기간이 정해진 것이고 끝나면 일몰되는 게 제도의 취지"라며 "오는 28일 이사회에서 전기요금 체계 개편 관련 로드맵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 실적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올해 3분기 실적의 경우 계절적 특성상 흑자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통상 3분기에는 여름철 냉방 수요로 전력판매량이 늘어 가장 많은 수익을 내는 시기다.


다만 올해 전체 실적에 대해서는 연료비 인상으로 지난해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관측했다.


김 사장은 "한전 실적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연료 가격이고 그 다음은 환율"이라며 "연료 가격이 2~3년 전에 비해서 많이 오른 상태이고 금방 내릴 것으로 전망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전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한전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원전을 덜 돌리는 것을 탈원전이라고 하는 건 정의상 맞는 해석은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실적에는)굉장히 많은 변수가 있다"며 "지금 수리 중인 한빛 1·3·4호기가 모두 돌아가서 가동률이 높아지면 우리한테 유리하다"고 말했다.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서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김 사장은 "앞으로 한전이 1조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사업을 진행할 때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는 의무"라며 "한전공대는 에너지공학 한 가지 한과만 있기 때문에 융합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전공대 개교 예정일은 2022년 3월로 다소 무리하게 일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김 사장은 "법적인 문제가 있다면 이를 억지로 고쳐서 할 생각은 없다"고 발언했다. 그는 "다만 과거 울산과기대 개교 당시에도 가인가를 내준 사례가 있다"며 "교육에 지장이 없다면 정부가 융통성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희망은 있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