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文대통령 "한반도 평화 찾아오면 아시아 경제 종횡으로 연결"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오면 아시아 경제가 대륙과 해양, 종과 횡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본회의 1세션 중간발언을 통해 "한반도와 아시아 평화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가 찾아오면) 아세안의 대륙 진출이 쉬워지고, 평화를 통해 더 많은 기회가 열릴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경제 협력이 역내 평화를 더욱 굳건하게 하는 ‘평화경제’의 선순환을 이룰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아세안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북한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며 한반도 평화에 크게 기여해 준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국도 아시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며 "'한·아세안 양자회의' 뿐 아니라,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 '아세안지역안보포럼'을 통해 아세안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자유무역 이슈와 관련해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 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역내 교역·투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아세안 국가들과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며 "내년도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최종 서명으로 역내 ‘무역 공동체’ 구축의 중요한 토대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양자 차원에서도 싱가포르, 베트남에 이어 어제 인도네시아와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에 서명했다"며 "앞으로도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와 FTA 추진으로 무역 공동체 구축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사람 중심의 ‘포용’ 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한다"며 아세안 국가들과의 워킹홀리데이 협정 구축, 비자 제도 간소화, 아세안 장학생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4차산업혁명 등 '혁신' 이슈와 관련해서는 "이번에 한·아세안이 ‘스타트업 파트너십’ 구축에 합의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 설립’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기술 혁신을 함께 이끌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아세안과 한국이 지난 30년 협력의 토대 위에 새로운 30년 역사를 더 깊은 우정으로 함께 써나가길 희망한다"며 "새로운 30년, 우리는 ‘평화를 향해 동행하고, 모두를 위한 번영’을 함께 추구할 것이다. 한국은 ‘사람 중심의 포용, 혁신, 무역, 평화공동체’를 향한 여정에 아세안과 동행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