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해수부, 가장 깨끗한 수산물 위판장 '제주도 한림위판장' 선정

해수부, 수산물 산지 위판장 위생관리 평가 결과 발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가장 깨끗한 수산물 위판장으로 '제주도 한림위판장'이 선정됐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전국 수산물 산지 위판장 222곳을 대상으로 위생관리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제주도 한림위판장이 위생관리 우수 위판장으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수산물 산지 위판장은 100% 국내산 수산물만 거래되는 장소다.


이곳에서 경매·거래된 수산물이 전국 각지로 유통돼 소비자의 식탁에 오른다.
  
해수부는 정부혁신 일환으로 안전한 수산물 공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1조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위판장 위생관리 평가를 실시했다.


제21조(위판장의 평가)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해당 위판장의 운영·관리와 위판장개설자의 거래실적, 재무건전성 등 경영관리에 관한 평가를 2년마다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각 지자체는 올해 6~9월 '수산물 산지 위판장 평가 지침'에 따라 경영, 위생, 정책이행 등 4개 분야 18개 지표에 대해 지역 위판장 평가를 실시해 후보지를 추천했다.


이후 10~11월 해수부가 의뢰한 외부 전문기관이 저온시스템 구축, 위생관리 노력도 등 위생 분야 7개 항목에 대해 서면 및 현장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우수 위판장으로 선정된 제주도 한림위판장은 폐쇄형 저온경매장 운영을 통해 깨끗하고 신선한 유통체계를 구축한 점, 분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전동지게차를 사용한 점, 철저한 종사자 위생교육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 위판장으로 선정되면 수산물 유통정책자금(2020년 총 865억원 규모)배정가능 금액의 20%를 증액 받을 수 있다.


또 '수산물 물류환경 개선사업(어상자·지게차 등 임차 10억원 규모)을 우선 지원받을 수 있다.


황준성 해수부 유통정책과장은 "수산물 산지 위판장은 수산물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출발점으로, 위생관리가 가장 필요한 곳"이라며 "이번에 선정된 우수 위판장의 위생관리 노력들을 리플릿 제작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여 다른 수산물 유통시설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