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편의점 온장고 음료는 옛말…즉석 원두커피가 대세

온장고 음료 매출 신장률 한 자릿수 그쳐
즉석원두커피, 작년 연간 1억잔 판매 돌파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겨울철 편의점 음료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과거엔 온장고에 넣어놓은 음료들이 음료 매출을 이끌었다면 최근에는 즉석 원두커피 매출이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는 추세다.


13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1월 중순까지 주요 음료 매출을 분석한 결과 두유(2.2%), 꿀물(5.3%), 차음료(6.0%), 한방음료(8.5%) 등 대표적인 온장고 음료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모두 한 자릿수에 그쳤다.
 
반면 CU의 즉석원두커피 GET커피의 경우 매출이 34.5%나 뛰었다.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트렌드에 힘입어 아이스 커피의 매출 비중도 15%에 달했다.


해당 기간 GET커피는 담배를 제외한 전체 상품 중에서 소주, 맥주, 바나나우유 등을 제치고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따뜻한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온장고 음료 대신 1000원대의 합리적 가격에 신선한 원두를 바로 내려 마실 수 있는 즉석원두커피를 더 많이 찾으면서 이뤄진 결과다.


즉석원두커피의 인기는 사계절 내내 계속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을 보면 2017년 33.7%, 2018년 42.9%, 2019년 40.1%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억 잔을 돌파했다.


CU 관계자는 "전체 커피 매출에서 즉석원두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처음으로 10%를 돌파할 만큼 매년 꾸준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CU는 지난해 커피에 사용되는 원두를 열대우림동맹(RFA·Rain Forest Alliance) 인증을 받은 친환경 원두로 바꿨다. 일회용 컵 대신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100원의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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