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홍남기, G20 재무장관회의서 "인적·물적 이동제한 완화" 제안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요 20개국(G20) 경제수장들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거시정책의 국제적 공조와 인적·물적 이동 제한 완화를 제안했다.

홍 부총리는 23일 오후 8시(한국시간)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개최한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특별 화상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전달했다.

이날 G20 재무장관회의는 당초 예정에 없었으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심하게 요동치자 지난 20일 긴급하게 개최가 결정됐다.

회의에 참석한 경제수장들은 코로나19의 영향과 이에 대한 각국의 정책 대응 노력을 공유하고, G20 차원의 액션플랜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의 방역 대응과 관련해 1일 확진자가 100명 내외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고 전하며, 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 간 방역경험의 공유와 긴밀한 국제공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피해극복 지원과 경기 대응을 위해 총 82조원 규모의 종합패키지 프로그램을 이미 가동했다고 설명하며, 여기에 상당 규모의 금융안정 패키지를 추가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또 의장국인 사우디에 전달한 이슈페이퍼에서 거시정책의 국제적 공조와 인적·물적 이동 제한 완화, 글로벌 금융안전망 강화 등이 향후 마련될 액션플랜에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에 인적·물적 이동의 과도한 제한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분석하고, 가능한 국제적 협조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올해는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재정·통화정책 시행과 긴밀한 국제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발언했다.

회원국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국의 조치를 공유하고 G20 차원의 액션플랜 마련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액션플랜이 내실 있게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편, 다음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다음달 15일 원격으로 진행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