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토교통부, '저소음 도로포장' 확대…"우천시 안전성 높아"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배수 기능과 소음 저감 성능이 우수한 배수성(저소음) 포장을 고속·일반국도로 확대한다.


국토부는 관·학·연 등 전문가로 구성된 '배수성포장 활성화를 위한 협의단' 회의를 거쳐 배수성 포장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올해 고속국도 소음 취약구간(3개구간, 28.4㎞/1차로)과 일반국도 결빙취약구간(3개 구간, 22.8㎞/1차로)에 배수성 포장을 우선 적용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배수성 포장은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포장 내부의 공극(틈)을 증가(4→20%)시켜 포장표면의 물을 아래로 흘려보내는 공법이다. 타이어 소음을 흡수하는 장점도 있어 통상 '저소음포장'이라고 불린다.


배수성 포장은 2000년대 초반 도로 배수를 이유로 일반국도에 도입되기 시작했으나, 포장균열 등 내구성 부족에 따른 조기파손으로 2009년 이후 도입량이 급격히 감소했다.


 '배수성포장 활성화를 위한 협의단'은 그동안 논의한 품질기준, 배합설계 등의 개선사항을 배수성포장 관련 지침에 반영하기로 했다. 


또한 협의단은 올해 상반기까지 배수성 포장 활성화에 대한 장애요인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하기로 했다.


국토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배수성 포장은 우천 시 배수로 인한 타이어 수막현상 억제, 도로 결빙 방지 등 교통사고 예방 효과와 도로의 소음도 줄여주는 등 장점이 많다"며 "실제 시공 확대, 관련지침 개선 등 활성화 방안이 올해 안으로 정착되면 내년부터 배수성 포장에 대한 국민과 발주처의 인식이 상당히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