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APEC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공동선언문 채택…"필수인력 이동 원활화"

"안정적인 무역·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시장 개방 유지"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21개국 통상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공동선언문'을 5일 발표했다.


당초 지난달 개최할 예정이었던 APEC 통상장관회의는 코로나19로 연기됐고 별도 회의 없이 의장국인 말레이시아 주도로 선언문만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의약품·의료장비·농식품 등 필수품의 교역 흐름 보장 ▲코로나19 관련 긴급조치 시행은 한시적·비례적으로 시행 ▲경제회복을 위한 모범 사례 공유 등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 협력 방향이 포함됐다.


그간 정부는 경제 활동 정상화를 위해 기업인의 국경 간 이동을 허용해야 한다고 꾸준히 주장해왔다.


이에 선언문에는 필수인력 이동을 원활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자는 내용이 반영됐다.


APEC 통상장관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공정하고 비차별적이며 안정적인 무역·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시장 개방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필수 상품·서비스 등 원활한 교역 촉진과 글로벌 공급망 붕괴를 최소화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APEC 디지털 아젠다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APEC 고위급 관료회의와 통상장관회의 등 후속 회의에서 이번에 채택한 공동선언문을 구체화해 논의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주요 교역·투자 대상국과의 추가적인 양자협의를 통해서도 후속 논의를 계속해 코로나19 대응 관련 기밀한 소통과 공조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