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中서 학생 마스크 쓰고 달리기 하다 돌연사 잇달아

지난달 한달 간 3건…N95 마스크 착용이 원인으로 추정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중국 학교에서 체육 시간에 마스크를 쓰고 달리기를 하던 학생이 갑자기 사망하는 일이 한달동안 3차례 일어나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중국 글로벌타임스 등은 최근 저장성 원저우, 허난성 저우커우, 후난성 장사 등 중학교에서 마스크를 쓰고 달리던 학생이 돌연사하는 사건이 벌어졌다고 전했다.


지난달 14일 원저우시에서는 중3 학생 한명이 체육시간에 갑자지 쓰러져 응급조치를 취했지만 숨졌다.


이어 24일 저우커우시에서도 한 중3 학생이 체육시간에 달리기를 하다가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숨졌다.


지난달 30일 창사의 한 학교에서 한 학생이 N95 마스크를 쓴 채 1000m 달리기 시험을 치르다가 사망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창사에서 숨진 학생의 부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학교 규정에 따라 마스크를 쓰고 달리기를 한 것을 아들의 사망 원인으로 의심했다.


유사한 사건이 잇따르자 중국 SNS에서는 당국의 조치에 대한 비난 목소리가 제기됐다.


네티즌들은 체육시간에 N95 등 보건용 마스크를 쓰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렸다.


중일우호병원의 호흡기 전문가 장수난은 “마스크를 쓴 채 운동하는 것이 사망의 직접 원인이 아니다”면서 “그 학생들의 사망이 다른 질병에서 비롯됐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베이징대 기초의학원 면역학 교수 왕웨단은 “N95 마스크를 오래 착용하면 폐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면서 “성인이라고 해도 4시간 이상 N95 마스크를 착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상하이 더지병원 주임의사 마융전은 “등교를 하거나 운동을 할 때 7세 이하 아동들이 N95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면서 “이런 마스크를 착용시 어지럽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느낄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린 아이들이 N95 마스크를 착용할 경우 폐손상이나 질식사 할 위험이 있다”고 부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