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통계청, '제6회 국민 삶의 질 측정 포럼' 온라인 개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통계청이 25일 '제6회 국민 삶의 질 측정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한국삶의질학회·국회미래연구원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 포럼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현황을 진단하고, 이를 정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한국의 삶의 질 현황과 청년층의 삶의 질'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국제·지역별 비교를 통해 한국의 삶의 질 현황을 공유하고, 정책적 활용 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박명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구교준 고려대 교수 등의 발표·토론이 이어진다.


두 번째 세션은 인구 집단 중 청년층을 주제로 해 청년층의 삶의 질 현황과 측정 방안을 주제로 논의한다. 


변금선 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박미선 국토연구원 연구위원·김유빈 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삶의 질 혁명과 포용 국가 실현'을 주제로 한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기조 강연도 준비돼 있다.


통계청은 "최근 한국 사회는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측정과 함께 세분화한 삶의 질 측정을 통한 정책적인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특히 청년층의 삶의 질·주거·노동 등 실태 분석을 통해 청년층의 삶의 질 측정과 제고를 위한 경제·사회 정책적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이번 포럼이 삶의 질 측정에 필요한 신규 통계 개발과 청년층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필요한 시의성 있는 정책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온라인으로 중계된다. 통계청 포럼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참여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