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본수수료 내린 쿠팡이츠…배달기사 '로그아웃'

라이더 "건당 2500원, 최저임금 벌기도 어려워"
쿠팡 "범위를 세분화한 것…멀리가면 큰 보상"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배달의민족과 요기요에 이어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업계 3위 쿠팡이츠가 라이더들과의 불협화음에 시달리고 있다.

2일 쿠팡과 라이더유니온 등에 따르면 쿠팡이츠는 이날부터 배달기사(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수수료를 기존 건당 3100원에서 2500원으로 600원 낮췄다. 이에 배달기사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 등이 주축이 돼 단체 휴무를 추진 중이다. '로그아웃 데이'라고 명명된 자발적 휴업이다.

라이더들은 지난달 초 연 기자회견에서 "쿠팡이츠는 라이더가 여러 음식을 묶어서 배달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배달 한 건당 2500원을 주면 최저임금도 벌기 힘들다"고 비판한 바 있다.

쿠팡 측은 새롭게 바뀐 수수료 정책이 공정한 보수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입장이다. 기본 배달비의 범위를 2500원에서 1만6000원으로 넓히고 거리에 따른 할증을 최대 1만원까지 추가 지급할 방침이다.

먼 거리를 배달할수록 더 많은 금액을 받는다. 배달 기사들이 원거리 배달을 기피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음식을 제때 받지 못하고 음식점은 판매 기회를 상실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고 쿠팡은 설명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역임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인하 결정으로 배달 노동자들이 무리한 배달 주행으로 내몰리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며 "'위험의 외주화'이며 플랫폼 경제의 독식 구조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다. 라이더들의 집단 휴무 움직임은 당연하다"고 비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