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윤석열 "산은 등 부산 이전"...금융 공기업들 추가 대상될까 전전긍긍

尹 발언에 수출입은행·기업은행 등 "남 일 아냐" 좌불안석
산은 직원들 "이직 고려"…이동걸 회장 "지방 이전은 소탐대실"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핵심 공약 중 하나로 꼽은 가운데 다른 서울 소재 금융 공기업도 지방 이전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출입은행 등 일부 정책금융기관 직원들은 대선 이후 윤 당선인의 공약인 산은의 부산 이전을 둘러싼 정치권 동향과 금융권 반응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수은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산은 이전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발언한 터라 '우리도 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며 직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4일 부산 유세 현장에서 "산은 하나로는 안 되고 대형은행과 외국은행들도 부산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언했었다.

당시 발언을 두고 금융권에선 이전 기관이 산은에 그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확산했다. 이에 이전 가능성이 거론되는 기관도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수협은행 등 서울에 본사를 둔 다른 정책금융기관이나 특수은행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이들 기관의 직원들은 지방 이전 이슈가 "남 얘기가 아닐 수 있다"면서 좌불안석이다. 한 공기관 관계자는 "대선 직후라 뚜렷한 얘기는 없지만 산은 이전 공약도 예상치 못하게 나왔던 만큼 직원들도 산은 이슈를 남의 일로만 여기지는 않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부산 지역 공약을 내놓으면서 예상에 없던 '산은 이전'을 명시해 부산 지역과 금융권을 놀라게 했다. 그가 산은 이전을 공약으로 전격 채택한 데에는 대선캠프 정책위원이었던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설득이 큰 역할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부산 지역 단체들은 부산의 금융 생태계 선순환을 위해선 산은과 같은 대형 정책금융기관 유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해왔다. 현재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는 주택금융공사, 자산관리공사, 한국거래소 등 다양한 금융기관이 이전해왔지만, 금융중심지 역할 수행과는 거리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산 이전 공약에 분위기가 뒤숭숭한 가운데 산은의 한 관계자는 "연차가 낮은 직원이나 이직 후에도 경력을 살릴 수 있는 직원들은 이직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산은의 역할은 도외시된 채 대선 과정에서 정치 논리의 희생양이 됐다며 지방 이전을 강력히 반대하고 나선 산은 노조는 입장문에서 "전 세계 주요국 사례 및 한국 경제에서 산은의 역할을 고려할 때 본점의 지방 이전은 기관 경쟁력은 물론 국가 경쟁력 악화까지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1월 말 기자간담회서 "옮기면 소탐대실할 것"이라며 이전을 강하게 반대한 이동걸 산은 회장은 "근본적인 인프라와 기술을 갖춰가고 금융이 도와야 하는데 주객전도의 몰이해 탓에 정치인들이 잘못된 주장을 한다"며 "말이 마차 앞에 있어야지 마차를 말 앞에 두고 끌어보라는 행태"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