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HMM, 운임상승에 힘입어 1분기 영업이익 최고 실적 달성 

매출 4조9187억원, 영업이익 3조1486억원 기록…각각 103%, 209%↑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HMM은 운임상승 효과 등에 힘입어 1분기 매출 4조9187억원과 영업이익 3조1486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고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HMM의 1분기 매출은 2조4280억원을 기록한 전년 동기에 비해 2조4907억원(10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의 1조193억원에 비해 2조1293억원(209%) 상승했다. 당기순이익은 3조13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1541억원) 2조9777억원 늘어나 대폭 개선됐다.

 

컨테이너 종합운임지수 SCFI는 1분기 평균 4851p로 지난해 1분기 평균 2780p 대비 74.5% 상승했으며, 특히 아시아~미주노선 운임뿐만 아니라 유럽 및 기타 지역 등 전 노선의 운임이 상승하면서 시황이 크게 개선됐다.

 

HMM은 항로 합리화, 화물비용 축소 등 원가 구조 개선과 운임상승 효과로 인해 컨테이너 사업과 벌크 부문(Tanker, Dry Bulk 등) 모두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또한 HMM은 우량화주 확보, 운영효율 증대 및 비용 절감 방안을 더욱 정교화해 글로벌 선사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주요 도시 봉쇄 조치 장기화, 미-중 갈등 등에 따른 글로벌 교역 환경 불확실성은 여전히 상존한다.

 

이에 HMM은 현재 임시 선박을 지속해서 투입하고 있으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수출기업들의 화물이 차질 없이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이 2024년 상반기에 모두 인도될 예정이며, 안정적인 추가 화물 확보 노력과 내부 역량 강화 그리고 영업 체질 개선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수립할 예정이다.

 

HMM은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해운 서비스 제공, IT 시스템 개선 등 경영혁신을 통한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 노동, 인권, 윤리, 사회공헌 등 비재무적 분야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ESG 경영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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