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자동차라는 명칭보다 모빌리티라는 명칭이 점차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만큼 자동차 분야에서의 변화가 크다는 방증이다.
지난 130여 년의 내연기관차 중심의 자동차 명칭이 전기차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자율주행이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인 UAM 등으로 확산되면서 '기계 중심의 자동차'에서 '전기·전자 중심의 모빌리티'로 확대 개편되고 있는 것이다. 그 과도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가 지금이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과 배터리 변화, 전기차 보급, 수소전기차 시대 선언, 자율주행 기능, UAM 등 새로운 이동 수단의 등장 예상 등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있고 일상생활도 본격적으로 바뀌고 있다. 워낙 빠르게 진전되다 보니 과거의 10년보다 앞으로의 1년이 더욱 빠르게 바뀐다고 언급할 정도라 하겠다.
최근 신정부에서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고민이 화두가 되면서 전국 대학 중심으로 반도체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본격화되었다. 물론 당연한 과제이지만 더불어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충전기 등 관련 신산업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도 함께 핵심적인 과제가 되어야 한다.
정부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경착륙 분야를 줄이고자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가장 빨리 변해야 하는 기관이 바로 교육 기관이다. 우리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하는 상황에서 전문 인력 양성은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과제라는 뜻이다.
우리나라의 대학을 중심으로 한 교육 기관의 변화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제도적 구축은 백년대계라 할 정도로 바뀌면 안 된다는 것은 당연하다. 물론 국내의 정책적 선택을 보면 이러한 선진형 안정성과는 거리가 멀게 진행되는 부분은 매우 아쉽다.
최근의 5년 초등학교 입학 문제나 외고 폐지 등 검증이 되지 않고 공감대도 떨어지는 정책적 발표는 심히 걱정된다. 가장 큰 문제는 교과과정의 능동적 대처이다. 물론 대학 학과에서의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하는 문화는 물론이고 가장 변화가 늦은 대학교수의 변신은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전국 대학에서 자동차 분야의 경우 다른 분야 대비 빠르게 변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구시대적 유물이 되는 분야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의 자동차의 흐름은 앞서와 같이 너무 빠르게 변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분야로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상황에서 교육 기관은 더욱 능동적으로 변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에 걸맞은 미래형 인재 양성을 해야 한다, 현재의 흐름은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자율주행 기술, 배터리 기술, 차량용 반도체 기술을 비롯한 융합형 기술의 교육이다. 워낙 빠르게 변하고 있고 이에 따른 인재 보급은 성공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국내 교육 기관은 전혀 대처하고 있지 못하다. 특히 자동차 관련 학과의 경우 아직도 내연기관차 중심의 교과과정과 교재는 물론이고 교보재조차 과거에 머물러 있다. 물론 아직은 내연기관차 중심으로 수익모델이 되고 있으나 변화는 이미 시작되어 언론에 내연기관차 관련 기술개발은 한 줄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구시대적으로 변하고 있다.
그만큼 변화가 큰데도 대학을 중심으로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더욱 큰 문제는 교수의 95% 이상이 내연기관차 중심으로 연구한 경험으로 인하여 전기차 같은 미래차에 대한 교육을 전혀 받은 경험이 없다는 점이다.
즉 인스트럭터 교육조차 받지 못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서 교보재는 물론이고 교육 프로그램, 전기차 등 미래차 관련 과목도 없고 자율주행 기술은 더욱 그림의 떡인 상황이다. 전기차 하나 없는 대학에서 교재도 없이 전기차 교육을 받지 못한 교수요원의 상황에서는 미래가 없다는 뜻이다.
이 상황에서 학과의 명칭은 표면적으로 많이 바뀌고 있다. 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등 과거에 머물러 있던 명칭에서 미래자동차학과, 미래 모빌리티학과, 모빌리티 융합과, IT모빌리티과 등 미래 지향적으로 학과 명칭을 바꾸고 있는 시기다.
문제는 겉핥기식으로 명칭은 바뀌어도 내실은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 균형 잡힌 미래 모빌리티 교육은 거의 전무하다는 점이다. 준비도 되어 있지 못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고 있기도 하고 방법도 마땅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난 4년 전 필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미래차 현장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위원회를 구성하여 드디어 재작년부터 예산을 편성하여 국내 처음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본격적으로 작년 초부터 시작하여 필자가 있는 대림대를 중심으로 4개 대학이 시작하여 앞서 언급한 전기차 기증, 미래차 교재 개발, 프로그램 개발, 교수요원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어렵게 시작하여 성공적으로 시작점을 알렸고 예산도 늘면서 올해는 2개 대학이 더 포함되어 전국적으로 6개 대학이 진행 중에 있다.
대림대는 그 중심에서 각종 교수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고무되어 대통령에게 전문 인력 양성의 중요성을 보고하는 것은 물론 국내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본격 진행 중에 있고 다른 부서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부분은 매우 긍정적이다,
그러나 상기 프로그램은 아직은 전위적인 프로그램으로 예산도 적고 전국적으로 유도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은 상황이다. 교수교육을 받는 대학교수가 한정된 영역에서 적은 예산으로 연간 대학별로 지역별 200여 명 교육으로 끝난다는 것은 매우 빈약하기 때문이다.
당장 전국적으로 45,000군데의 정비업에 종사하는 인원 100,000명 이상을 교육시켜야 하는 상황과도 괴리가 크다. 이 외에도 자동차 부품업이나 충전 인프라, 배터리 리사이클링, 전기차 튜닝 등 다양한 전문 인력양성의 인원수는 세기 힘들 정도로 많은 상황이다. 이러한 대규모 인력을 교육시키고 일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더욱 중요하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의 대학 교육은 변화에 대하여 더욱 능동적으로 변신하고 교수 본인도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구시대적 유물로 변한다는 사실을 직시했으면 한다. 가장 변하기를 싫어하고 아집은 물론이고 외부의 능동적인 변화를 도입하기를 꺼리는 대학교수의 변화를 요구하면서 변화가 살길이라는 사실을 더욱 인지하기를 바란다.
자동차 분야의 변신은 미래를 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사실을 더욱 인지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