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유통업계, MZ세대 흥미 불러일으키는 제품 출시 잇따라

궁금증과 상상력 자극하는 ‘블라인드 마케팅’ 선보이는 유통업계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유통업계 사이에서 소비자의 궁금증과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블라인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보다 특별한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MZ세대는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개인의 소비를 적극적으로 공유 및 확산시키는 세대이다.

 

최근에는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이색적인 콘셉트의 신상품을 찾아다니는 ‘모험 구매’를 즐기고, 리뷰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게재하는 등 기존과는 다른 신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실제로 편의점 내 신상품 매출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구매 연령대 또한 2030 세대가 70%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이색적인 콘셉트로 소비자의 궁금증을 자극하는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마케팅 활동을 잇달아 선보이며 MZ세대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꿈나라에도 맛이 있다면?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공개

 

코카-콜라는 최근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디션(Coca-Cola Creadition™)’의 국내 세 번째 프로젝트인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한정판을 공개했다. 이번 신제품은 무한한 상상과 가능성이 열린 꿈의 세계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됐다.

 

‘꿈나라맛’이라는 신비로운 맛과 초현실적이고 환상적인 꿈의 세계가 현실 속에서 펼쳐지는 경험을 통해 일상이 마법같이 짜릿해지는 이색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패키지 디자인에도 생동적이고 판타지적인 감성을 녹여내 소장 가치를 높였다. 비비드한 컬러를 사용했으며 현실과 꿈의 세계를 상징하는 두 개의 입구 이미지와 이를 연결해 주는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로고를 배치해 프로젝트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강조했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출시를 맞아 소비자들이 제품의 콘셉트인 ‘꿈의 세계’를 보다 독창적이고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있는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X 아르떼뮤지엄 ‘드림월드’ 팝업을 운영하고 있다.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과의 협업을 통해 꿈의 세계를 현실 속에서 펼쳐 줄 총 4개 테마 공간(비치∙정글∙썬더∙코카-콜라)으로 마련해 소비자들에게 황홀한 몰입의 경험을 전하고 있다. ‘드림월드’ 팝업은 오는 12월 4일까지 홍대 와이즈파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맛이 궁금해! 이색 신제품 출시하는 브랜드 주목

 

이전까지 잘 보지 못했던 이색적인 콘셉트의 신제품 출시도 한창이다. 풀무원식품은 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를 활용해 맛있게 매콤한 맛을 내는 새로운 콘셉트의 소스 제품 ‘맵치 김치핫소스’를 출시했다.

 

지난 9월 MZ세대가 즐겨 찾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선론칭해 목표 대비 981%의 구매량을 달성하는 등 소비자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맵치 김치핫소스’는 김치와 홍고추를 듬뿍 넣어 한국인에게 익숙한 매콤함을 구현했으며 김치 원물을 그대로 갈아내 감칠맛과 알싸한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짜 먹는 타입의 스퀴즈(squeeze) 용기로 선보여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스테이크 전문 레스토랑 타이거풀은 10월 신메뉴 ‘24K 황금 스테이크’ 2종을 선보였다. ‘24K 황금 스테이크’는 고기의 앞과 뒷면을 24K 식용금으로 감싼 메뉴로, 일반 스테이크에 비해 한층 더 고급스러운 풍미를 자랑한다. 토마호크와 티본 등 부위 별로 두 가지 종류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힘난다버거는 지난달 ‘민트초코버거’를 전국 직영점 및 가맹점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민초버거’는 생유산균이 함유된 패티와 번 베이스에 달콤하고 상쾌한 민트초코 소스와 바삭한 민트초코 오레오쿠키가 들어간 색다른 맛의 이색 버거로, 요리 전문 인기 크리에이터 ‘요리용디’와의 협업을 통해 출시됐다.

 

아이스크림 유통 업체 제스트코는 오뚜기와의 첫 컬래버 제품인 ‘순후추콘’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순후추콘’은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오뚜기 순후추의 고급스러운 풍미를 가득 담은 이색 디저트 제품이다. 오뚜기 순후추 패키지와 똑같이 구현해 더욱 친근감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상상의 나래를 펼쳐봐!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팝업스토어

 

예상치 못한 체험이 가득해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눈길을 끈다. 이마트24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이마트24 금성점’ 팝업스토어를 오는 27일까지 운영한다.

 

서울 강남역 인근 LG전자의 ‘금성오락실’과 콜라보 한 이번 팝업스토어는 게임과 먹거리를 즐기며 브랜드를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꾸며졌다.

 

이색적인 체험을 선호하는 MZ세대에 맞춰 뉴트로 콘셉트의 인테리어로 구성했으며 금성에 있는 우주 편의점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24의 우주 콘셉트 먹거리, 즉석커피, 간식류 구매부터 다양한 게임도 체험 가능하다.

 

농심도 오는 27일까지 최근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윤디자인빌딩에서 팝업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파스타랑 안성탕면 한글잔치’라는 주제로 라면에 대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안성탕면체’를 이용해 원하는 글자를 프린트를 할 수 있는 체험존과 사진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을 설치해 관람객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빌딩 전체를 대형 안성탕면 패키지처럼 꾸며 홍대 인근을 오가는 MZ세대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CJ제일제당은 햇반의 가상 세계관인 ‘쌀창고등학교’를 실감 나게 구현한 팝업스토어를 선보인 바 있다.

 

‘쌀창고등학교’는 완전무결한 햇반이 되기 위한 특별한 학교를 콘셉트로 해 방문 시 맞춤 교복을 입고 ‘3무(無) 커리큘럼’을 수강하거나 쌀로 만든 한정판 디저트를 맛보는 등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팝업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