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별별 술이 다 있네!”…CU, 편의점 최초 RTD 하이볼 출시

다양한 음주 문화 반영 어프어프와 협업 하이볼 레몬토닉, 얼그레이 2종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CU는 최근 다양한 음주 문화를 반영해 편의점 업계 최초로 RTD 하이볼을 이달 23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CU가 이번에 선보이는 RTD 하이볼은 레몬토닉, 얼그레이 총 2종(500ml)으로 곰돌이 캐릭터로 유명한 감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어프어프(EARP EARP)'와 협업한 상품이다. 제조는 브루어리 스타트업 부루구루가 맡았다.

 

CU의 어프어프 하이볼 레몬토닉은 스카치 위스키 향에 레몬을 더해 청량하고 상큼한 맛을 강조했고 하이볼 얼그레이는 위스키와 홍차의 황금 비율로 은은하고 향긋한 맛이 특징이다. 두 제품 모두 알코올 도수는 9%다.

 

하이볼은 위스키에 탄산수나 토닉워터, 사이다, 진저에일 등 탄산음료를 섞어 얼음과 함께 마시는 일종의 칵테일 주종이다.

 

어프어프 하이볼은 캔맥주 형태로 별도의 제조 없이 얼음만 넣어 마시면 되기 때문에 음주 편의가 높고 항상 균일한 맛의 하이볼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캔 구매 시 11,100원 할인도 적용해 한 캔당 3,700원에 판매한다.

 

코로나19 이후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 혼술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기존 소주나 맥주 외에 최근 하이볼이 큰 인기를 끌면서 위스키 등 관련 상품들의 매출이 올해 크게 증가했다.

 

CU에서 올해(1~10월) 위스키의 매출은 전년 대비 137.0% 신장했으며 탄산수 23.2%, 탄산음료 19.0%, 빅볼 컵얼음 53.2% 등 위스키와 동반구매율이 높은 상품들의 매출도 큰 폭으로 올랐다.

 

지난 달 CU가 포켓CU에서 진행한 주류장터 프로모션에서는 인기 위스키로 꼽히는 달모어 15년, 벤리악 12년, 글렌피딕 15년, 와일드터키레어브리드 등이 오픈 되자마자 품절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덕분에 포켓CU 주류 매출을 16배나 껑충 뛰었다.

 

하이볼 인기는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CU의 올해 양주 매출 중 20~30대의 비중은 지난해 38.7%에서 올해 53.4%로 14.7%p 늘어났다. 반면, 기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40대는 31.6%에서 25.8%로 감소했다.

 

그동안 높은 가격대와 중후한 이미지로 중년의 술로 여겨지던 위스키를 쉽고 가볍게 마실 수 있는 다양한 하이볼 레시피들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면서 젊은층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BGF리테일 이승택 주류 TFT장은 “코로나와 물가 인상의 여파로 홈술 문화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으면서 다양한 주류를 찾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며 “하이볼 역시 모디슈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어 고객 니즈를 겨냥한 맞춤형 상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