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AIA그룹, 2022 ESG 보고서 발간

5가지 부문에서의 ESG 전략과 주요 성과 공유
넷제로(Net Zero) 달성 지원을 위한 '기후 및 넷제로 운영 위원회' 출범

 

[파이낸셜데일리 정경춘기자]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의 생명보험기업인 AIA그룹은 지난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활동의 주요 성과를 담은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

 

AIA그룹 CEO 겸 사장인 리 유엔 시옹은 "AIA그룹은 아시아 생명보험 업계의 선도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 및 환경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AIA 그룹은 더 건강한 지역사회와 더 건강한 환경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믿음 하에 ESG 경영 실천은 물론 ESG 목표 달성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거둔 ESG 성과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사람들의 '더 건강하게, 더 오랫동안, 더 나은 삶'을 도울 수 있도록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덧붙였다.

 

AIA그룹은 지난해, 헬스와 웰니스(Health and Wellness), 지속가능한 투자(Sustainable Investment), 지속가능한 운영(Sustainable Operations), 사람과 문화(People and Culture), 효과적인 거버넌스(Effective Governance)라는 5가지 부문에서 ESG 전략을 펼치며 많은 성과를 거뒀다.

 

AIA그룹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 '0'이라는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후 및 넷제로 운영 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2023년 말까지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SBTi)의 단기 목표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헬스와 웰니스 부문에서는, 아시아 전역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 웰니스를 증진시켰다. 

 

지난해  AIA그룹은 4,100만 명 이상의 개인보험 가입 고객과 1,700만 개 이상의 기업보험 가입 고객에게 보험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160억 달러 이상의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2030년까지 10억 명의 사람들을 더 건강하게, 더 오랫동안,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돕는 AIA 원 빌리언(AIA One Billion) 캠페인 출범 이후 약 2억 6천만 명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친 것으로 보고했다. 

 

지속가능한 투자 부문에서는, 좌초자산에 대한 리스크를 낮추고 지속가능한 성과를 내는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장기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AIA그룹은 헬스케어 부문과 ESG 채권에 각각 63억 달러와 43억 달러를 투자했다.

 

AIA그룹은 회사 운영과 자원관리에도 ESG 고려사항을 적극 반영하며 지속가능한 운영 부문의 결과들을 발표했다.

 

AIA 그룹의 부동산 및 재개발 프로젝트의 건물들은 친환경 건물 인증 이상의 기준을 충족했으며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직원 1인당 배출하는 온실가스량을 2019년 대비 23% 감소시켰다.

 

다양하고 포용적인 문화 안에서 AIA 그룹이 지속해 온 사람과 문화에 대한 노력도 그 결실을 맺었다. 

 

지난해 AIA그룹은 블룸버그 성평등 지수 (Bloomberg Gender Equality Index, GEI)에 포함된 홍콩 상장기업 5개 회사 중 한 곳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6년 연속 갤럽의 글로벌 파이낸셜 서비스 및 보험 산업 벤치마크(Gallup’s Global Financial Services and Insurance Industry Benchmark) 부문에서도 최상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원칙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책임 있게 비즈니스를 영위한 결과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MSCI)의ESG 평가에서 AA 등급을 받는 결과를 이루어 냈다.

 

한편, AIA생명은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펼치며 그룹의 성장과 그 발걸음을 함께 하고 있다. 

 

AIA생명은 올해 초 ESG 활동의 일환으로 국제 보건안전 평가 등급인 WELL-HSR(Well Health-Safety-Rating) 인증을 획득했다.

 

WELL-HSR은 국제웰빌딩협회(International Well Building Institute)가 개발한 인증 시스템으로, 전염병 및 재난재해에 대한 대응 능력을 평가하는 보건안전 인증이다.

 

AIA생명은 직원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업무환경 지원을 위해 이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는 기업문화 또한 AIA생명이 꾸준히 힘을 쏟고 있는 부분이다.

 

AIA생명은 임직원 중 약 60%, 중간 관리자 이상 리더십의 34%가 여성으로 구성돼 있을 정도로 여성 비율이 높은 회사이다. 

 

현재, 여성 임직원을 위한 육아기 근로단축, 유급 여성 보건 휴가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올해 '여성 리더십 트레이닝' 등과 같은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들도 진행할 예정이다.

 

'여성 리더십 트레이닝'에서는 여성 임직원들이 자기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리더십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그 외에도 AIA생명은 전사 차원으로 컴플라이언스와 직업윤리 강화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