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2023년은 전기차의 과도기적 흐름이 나타나면서 치열한 차종 전쟁이 진행된 한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후반기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면서 하이브리드차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더욱 커지는 등 치열한 주도권 싸움이 진행되었다.
특히 '반값 전기차'가 화두가 되면서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제작사의 대중 모델에 대한 가격 하락이 크게 나타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따라 올해는 대중모델에 대한 가격 하락이 줄을 이으면서 더욱 낮은 가격의 신차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연히 충전인프라는 연수가 지나면서 더욱 조밀하게 설치될 것이고 가성비 좋은 전기차가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현재의 주춤한 전기차 판매도 올라갈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현재의 주춤한 상태가 수년 간 이어질 수도 있어서 숨고르기 기간 동안 제시된 각종 전기차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시간을 벌었다는 측면에서 더욱 다행으로 판단된다.
자동차 부품협력사의 미래차 부품 준비, 정비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 분야의 경착륙, 전기차 화재 등 부정적인 요소 등을 제거하는 기간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배터리사의 준비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숨고르기 기간인 만큼 배터리 공장의 준공이나 건설 등 각종 시기 조절은 물론 각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원하는 차종에 대한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준비상황도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올 2024년에는 어떠한 부분의 변화가 크게 일어날까?
우선 전기차의 흐름은 더욱 '반값 전기차' 구현을 위한 신형 전기차의 가격 하락이 줄을 이을 것이다. 더욱 낮아진 전기차 모델이 줄을 이으면서 낮아진 판매를 올리기 위한 전략이 줄을 이을 것이다. 특히 올해에는 더욱 다양한 신형 전기차가 출시되고 조금은 낮아진 보조금을 중심으로 내연기관차와 치열한 판매 다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는 전기차만 있는 만큼 낮은 가격을 중심으로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반면 현대차 그룹 등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는 물론 제네시스 등 프리미엄차 등을 다양하게 섞으면서 글로벌 지역 특성에 맞는 차종을 투입하여 2023년과 같은 최고의 영업이익률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로 우크라이나 전쟁이나 중동전쟁 등으로 인한 지역적 판매 중단과 같은 상황이 계속 진행될 것이다. 특히 러시아 시장은 전혀 보이지 않는 만큼 현지 공장 매각과 함께 매각 조건에 따라 추후 재진출을 고민할 것이다. 특히 중국 시장은 이미 떠나고 있는 만큼 인도 등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진핑 리스크가 커지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중국 시장인 만큼 미·중간의 경제 갈등과 함께 자금 철수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서방의 중국 투자는 줄고 우리도 최소한의 시설만 남기고 최대한의 판매를 위한 노력은 기울이지만 항상 비상시에 철수할 수 있는 별동 시장으로의 준비는 더욱 확실해질 것이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중국 시장에 대한 별도 구분과 위기는 더욱 거세질 것이고 사이에 낀 우리로서는 더욱 고민해야 할 사항이 많아질 것이다. 특히 배터리 원자재를 비롯한 중국 의존도가 높은 원자재 등 다양한 품목을 중심으로 우리의 위치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 확실한 준비가 요구되는 시기라는 뜻이다.
셋째로 국내 시장은 현대차 그룹 중심으로 더욱 주도권이 커질 것이다. 물론 마이너 3사의 신차 출시 등 노력은 계속되겠지만 80%가 넘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역할을 계속 지속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작년 약 28조원의 최고 영업이익률을 기반으로 2024년에도 유사한 실적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상황에 따라 더욱 높은 실적도 예상된다. 상대적으로 수입차 시장은 점유율을 늘리기 어려울 것이다. 이미 올해부터 시작된 법인차용 연두색 번호판 도입으로 고가 수입차 시장은 급격히 줄어들 것이고 BMW와 벤츠 등의 1~2위권 확보는 계속 진행형일 것이다.
물론 일본 토요타와 랙서스의 하이브리드차 판매 증가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이미 인기 높은 하이브리드차를 기반으로 가성비가 최고인 만큼 수입차 시장에서 큰 역할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 3~4위권을 놓고 안전의 대명사 볼보, 전기차의 혁신 아이콘인 테슬라, 토요타 및 아우디 폭스바겐 등이 치열하게 싸울 것이다.
넷째로 자국 우선주의 및 지역 우선주의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이미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를 필두로 유럽의 핵심원자재법, 탄소국경조정제도가 구축되기 시작했고 별도로 더욱 강력한 프랑스의 녹색산업법도 시작되어 심각한 자국 우선주의가 나타나고 있다.
일본도 본격 유사 제도가 구축되고 있고 자원 부국인 인도네시아도 원자재를 중심으로 자국 우선주의가 시작되고 있다. 물론 중국은 예전부터 노골적인 지원제도가 있었고 현재는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자국의 유리한 원자재를 중심으로 미국과 경제전쟁중에 있다. FTA를 기반으로 수출을 지행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더욱 어려운 국제관계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동시에 우리도 유사한 자국 우선주의 규제를 강조하는 경우도 많지만 수출을 통한 우리에게는 국내 시장도 좁고 원자재 확보도 오직 해외에 의존하는 상황이어서 자국 우선주의로 얻는 이득보다 잃는 손실이 수십 배 크다는 측면에서 슬기로운 대처가 더욱 중요해진 시기라 할 수 있다.
다섯째, 글로벌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상용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받던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극복하여 2024년 중후반부터 조지아 현대차 전용 전기차 공장에서 제작되는 전기차 모두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전기차 판매율을 본격적으로 올릴 수 있는 기반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를 기반으로 유럽이나 다른 지역에서의 전기차 판매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섯째 중국의 원자재 의존도는 계속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요소수 문제도 그렇고 게르마늄이나 갈륨비소 등도 진행 중이고 배터리 원자재인 흑연도 수출허가 품목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더욱 중국발 전략물자를 통한 정치적 규제는 커질 것이 확실시된다. 우리의 장점인 배터리, 반도체, 전기차 등을 기반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총체적인 준비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일곱째 해외 자국 우선주의로 인하여 국내 산업 기반이 빠져나갈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더욱이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한 노조의 파업은 해외에서 강성 노조로 유명하여 언제든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앞으로 가장 걱정되는 문제점이다. 분명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이라는 것이다. 사업하기 가장 좋은 환경 조성의 책임은 정부, 국회 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는 매우 고민되는 한해가 될 것이다.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내일을 내다보기 어려운 시기이고 고민되는 문제도 많은 만큼 냉정하게 판단하고 정확한 판단이 중요한 해이다. 해외의 불확실한 시장과 각종 전쟁 등도 불안한 요소인 만큼 제대로 된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활성화에 중요한 시기인 만큼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