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박영수 특검, "수사영역 한정 않겠다"


최순실씨 등의 국정농단사건을 수사할 박영수 (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는 30일 취임 일성으로 "수사 영역을 한정하거나 수사 대상자의 지위고하를 고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영수 특검은 이날 오후 4시45분 서울 서초구 법무법인 강남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치권자 본인과 주변을 대상으로 한 국정전반에 대한 수사이기 때문에 각오가 남다를 수 밖에 없다"며 "국가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사진행과정에서 특검 본인은 물론, 수사팀 전원이 국난극복의 최전선에 서 있다는 굳건한 인식 아래 맡은 바 성심을 다할 결심"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박 특검은 "수사는 사실을 쫓고 그 사실에 법을 적용하는 것"이라면서 "오로지 사실만을 바라보고 수사할 것이며, 좌고우면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수사 영역을 한정하거나 수사 대상자의 지위고하를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체의 정파적 이해관계 역시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사진행과정에서 특검 본인은 물론, 수사팀 전원이 국난극복의 최전선에 서 있다는 굳건한 인식하에 맡은 바 성심을 다할 결심"이라며 "추후 수사팀 구성과 일정 확정 등의 후속작업 과정은 국민에게 투명하게 설명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 특검은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과의 친분관계를 우려하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 "최 수석과는 검찰에서 같이 근무했던 선후배 관계"라며 "수사에 전혀 영향이 없다. 원칙에 따라 하겠다"고 단언했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해서도 "원칙에 따라 할 예정"이라며 "(영향을 받을 것 같았다면) 내가 특검이 안 됐을 것이고, 앞으로 수사로 말하겠다. 그런 우려 하지 말라"고 못 박았다.

우 전 수석이 검찰 수사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가 필요하다면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강제수사가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수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며 "미리 예단을 가지고 수사하는 것은 수사관 답지 않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박 특검은 미르·K스포츠 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재벌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진행된 수사 내용과 축척된 자료를 보고 나서 필요하다면 수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관련 의혹이나 박 대통령의 이른바 '세월호 7시간'과 관련해서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특검은 그동안 수사를 진행해온 검찰에 대해 "검찰이 수사한 내용이 많으니까 철저히 기록을 검토하겠다"며 "이후 조정할 부분은 조정하는 식이 되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검찰 수사가 끝이면 안 될 것"이라며 "수사에는 이첩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여러 사유에 의해 (수사를) 할 수 있는 거니까 연속성이 무너지는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박 특검은 검찰 재직 시절 '강력통'의 창시자로 불릴만큼 뚝심있는 수사로 신망을 얻었던 인물이다. 강력 뿐만 아니라 공안·특수 분야을 두루 거쳤으며 '현대차그룹 비자금 사건', '론스타 외환은행 불법 매입 의혹 사건' 'SK 분식회계 사건' 등을 수사했다.

박 특검은 이날부터 20일동안 검찰로부터 수사기록을 넘겨받고 수사팀을 꾸릴 예정이다. 이번 특검은 4명의 특별검사보를 임명할 수 있고 파견검사는 20명, 수사관은 40명으로 역대 최대규모로 구성된다. 수사기간은 특검 준비기간 20일을 포함해 본조사 70일, 1회에 한해 30일간 연장 등 최장 120일간이다.

특검 수사대상에는 박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미스터리 행적과 대통령 해외순방 시 성형외과 의사가 동행했다는 의혹 등이 포괄적으로 포함됐다.

이외에도 ▲청와대 공직자들에 의한 국정문건 유출 ▲최순실씨의 정부부처 인사개입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강요 ▲미르·K스포츠재단 자금 해외유출 ▲정유라씨에 대한 이화여대·삼성의 특혜 ▲우병우 전 청와대민정수석의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을 수사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