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 야심작 "코나, 내년 15만대 수출"...세계 첫공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의 야심작 소형 SUV '코나'가 13일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그는 첫 글로벌 소형 SUV 코나 출시를 시작으로 SUV 라인업을 확대, 글로벌 SUV 시장에 적극 대응하겠단 포부다. 

  정의선 부회장은 이날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글로벌 소형 SUV '코나'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코나를 출시하고 B세그먼트(소형) SUV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된다. 

  이날 정의선 부회장은 직접 '코나'를 몰고 행사장에 등장했다. 그는 '알로하 코나(Aloha Kona)'라는 영문 문구가 디자인된 반팔 티셔츠, 청바지 차림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 시선을 끌었다.  정 부회장이 신차 소개를 위해 연사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부회장은 "글로벌 SUV 시장은 7년 연속 성장하는 등 연평균 20%에 가까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B세그먼트 SUV 시장은 다른 글로벌 메이커들도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며 "현대차는 성급한 진출보다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최적의 기술, 뜨거운 열정을 담아 코나 만의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또 2020년까지 SUV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SUV 시장이 포화상태로 가고 있지만 중대형, 초대형 시장보다는 초소형, 소형에 이어 더 작은 SUV로 발전할 것으로 본다"며 "2020년까지 코나보다 작은 SUV를 내놓고 산타페보다 큰 대형 SUV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나를 시작으로 A세그먼트부터 E세그먼트를 아우르는 SUV 모델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파워트레인도 기존의 디젤과 가솔린 엔진 중심에서 전기차, 수소전기차, 고성능 엔진 등으로 다양화할 방침이다.

  특히 내년 상반기 중으로 수소전기차 전용 SUV와 코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정 부회장은 "현대차는 2020년까지 14개 친환경차를 출시하는데 EV와 퓨어셀(FuelCell 수소전기차)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하이브리드, 플러그하이브리드카도 있지만 EV, 수소전기차가 궁극적으로 수요를 점할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해 배터리, 수소연료 공급 연구를 많이 하고 있으며 관련 업체들과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락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부사장은 "코나 전기차는 내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며 "한번 충전에 390㎞를 달리도록 개발돼 충분히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코나를 세계 시장에 내놓고 글로벌 SUV 시장 대응에 박차를 가한다는 포부다. 

  글로벌 소형SUV 시장은 지난해 464만대 규모로 2010~2016년 연평균 46%씩 성장했다. IHS의 통계조사에 따르면 올해도 전년 대비 19.4%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코나는 선진시장 전략 소형 SUV 모델로 전량 국내 생산된다. 이달 국내 출시에 이어 유럽과 미국에 각각 오는 8월, 12월부터 수출된다.  수출 목표는 올해 4만1000대, 내년에는 15만대다. 내수 시장에서는 올해 2만6000대 이상, 내년에 4만5000대 이상 팔겠다는 목표다.

  현대차는코나 마케팅에 인공지능(AI) 메신저 챗봇도 도입한다.

  조원홍 현대차 마케팅 부사장은 "챗봇을 통해 코나 상품성을 문의할 수 있는 서비스를 7월 시작한다"며 "코나는 글로벌 통합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다"며 "작지만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블스튜디오와 협업해 아이언맨 컨셉카를 만들고, 라이브스타일 브랜드 등과 협업 마케팅도 활발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젊은 감성의 고객 겨냥···"작지만 강하다"

  코나는 젊은 감성(youthful mind)을 가진 이들을 주 고객으로 디자인됐다. 단지 나이뿐 아니라 자신의 꿈과 가치관 실현을 위해 합리적인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스마트한 챌린저(도전자)'를 지향하는 이들이다.

  전면부 디자인은 로우&와이드 스탠스를 통해 기존 SUV 대비 낮고 넓어 보이는 자세를 구현했다.  메쉬(mesh) 타입의 대형 캐스케이딩 그릴을 적용하고 그릴 상단부에는 날카로운 LED 광원의 DRL을 배치해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조한다.

  더불어 헤드램프와 범퍼의 전측면, 휠 아치를 단단하게 감싸는 범퍼 가니쉬(Armor)를 통해 아이스하키 선수가 튼튼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있는 듯한 강인한 모습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측면 디자인도
 낮은 전고를 통해 안정적이면서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라인을 표현했고, 전후면 범퍼부터 휠 아치로 보호장비를 두른 듯 이어지는 가니쉬, C필러에 상어 지느러미 형상의 '샤크 핀 필러 디테일' 등이 적용됐다. 후면은 상하단으로 분리된 컴포지트 램프, 메인 리어램프와 범퍼 후측면을 감싸는 범퍼 가니쉬 등을 적용했다.

  현대차는 코나에 대해 "작지만 강하다"며 강력한 주행성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상위 차급에 적용된 1.6 가솔린 터보 GDi 엔진을 비롯해 1.6 디젤 eVGT 엔진을 중심으로 시장공략에 나선다.

  국내에서는 최고출력 177마력(ps),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발휘하는 1.6 가솔린 터보 GDi 엔진, 최고출력 136마력(ps), 최대토크 30.6kgf·m를 발휘하는 1.6 디젤 엔진을 적용하고 7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DCT)를 적용했다.
 
  코나는 저중심 설계로 새롭게 개발된 신규 소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4륜 구동 시스템 및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첨단 지능형 안전기술 '현대 스마트 센스'를 대거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고, 동급 최초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적용했다. 또 별도의 유리판에 주행정보를 방식의 컴바이너(Combiner) 형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투기 조종석에 앉은 듯한 운전 몰입감을 제공한다. 

  코나는 높은 전고로 승하차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차체 하부에 위치하는 구동 부품과 배기 부품의 배치를 최적화하고 탑승공간의 실내 바닥면을 낮췄다.

  화물 적재공간은 360ℓ 수준이며 2열 시트 풀 플랫(Full-Flat) 기능과 트렁크 플로어의 높이를 2단으로 조절할 수 있는 러기지 2단 보드를 적용해 필요시 적재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코나는 14일부터 국내에서 사전계약에 돌입, 이달 말 판매가 시작된다.
 
  일반형 트림은 ▲스마트 ▲모던 ▲프리미엄 등 크게는 3개 트림으로 운영된다. 가격은 ▲스마트 1895만~1925만원 ▲모던 2095만~2125만원 ▲모던 2225만~2255만원 ▲프리미엄 2425만~2455만원 범위 내 책정될 예정이다.

  튜익스가 적용되는 플럭스(FLUX) 모델은 ▲플럭스 모던 2250만~2280만원 ▲플럭스 프리미엄 2460만~2490만원 ▲플럭스 프리미엄 스페셜 2680만~271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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