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문체부, '심판 금전 수수' 은폐 의혹 KBO 검찰에 고발···직무유기

KBO 회계 감사도 실시…"위법 사실 발견되면 추가 고발"

문화체육관광부가 심판 금전 수수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야구위원회(KBO)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6일 최근 언론에서 제기된 프로야구 심판 금전수수 및 사업 입찰비리 의혹에 대해 KBO에 대한 검찰 고발과 회계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BO가 2013년 10월 플레이오프를 앞두고 김승영 전 두산 베어스 대표이사가 최규순 전 심판의 요구로 300만원을 건넨 사건을 은폐 또는 축소하려 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8월 언론 보도를 통해 이 사실을 인지한 KBO는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 올해 3월28일 이와 관련한 상벌위원회를 개최한 KBO는 대가성이 없는 당사자 간 금전 대차로 결론을 내리고 김 전 대표이사에 비공개로 엄중 경고 조치했다.

  문체부는 이 사건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KBO 측에서 제출한 자료를 검토한 결과 최 전 심판이 두산, 넥센 히어로즈 등 여러 구단에게 금전을 요구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해당 구단의 답변만으로 조사를 마무리한 것을 확인했다.

  또 문체부는 지난해 8월 두산과 최 전 심판의 금전 거래를 확인한 뒤에도 최 전 심판의 소재지를 파악한다는 명목 하에 약 6개월 간 조사를 지연한 점, 송금 계좌를 확보하고도 계좌 추적 등을 수사기관에 의뢰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KBO가 이 사건을 축소 또는 은폐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문체부는 승부조작 등 국민체육진흥법 위반사항에 대해 충실히 조사하지 않은 점, 상벌위원회 결과를 비공개로 결정한 점 등도 사건 축소·은폐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해당 사건을 검찰에 수사 의뢰 하는 한편 문체부는 국고지원 사업 관련 의혹에 대해 KBO 보조금 사업 감사를 실시한다.

  법 위반 사실이 발견될 경우 검찰에 추가 고발하고, 보조금 삭감 등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임영아 문체부 스포츠산업과장은 "심판 금품 수수 사건은 프로야구계의 구조적인 폐해를 묵인한 KBO의 직무유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KBO에 대한 검찰 고발과 회계감사를 실시해 잘못된 일은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