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 취소…靑 "G20 반대시위 때문"

 

문재인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를 반대하는 시위대로 인해 회의 직전 취소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예정됐었던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은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숙소 주변에 (G20 반대) 시위 상황이 매우 엄중하고 문 대통령의 이동 동선이 확보되지 않아 양국간 합의해 의해서 취소됐다"고 밝혔다.

  당초 정상회담은 이날 오후 5시30분 위도도 대통령이 묵고 있는 함부르크의 한 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오후 5시50분까지 문 대통령이 회담장에 도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위도도 대통령이 회담장을 떠나면서 무산됐다.

  위도도 대통령은 오후 6시까지 비행기를 타야 하는 상황이어서 문 대통령을 계속해서 기다릴 수 없던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께 G20 정상회의장인 함부르크 메세나 주변에 폭발물 의심신고가 접수되면서 경호수준이 격상됐다. 독일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모든 정상들의 이동을 제한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함부르크 한 호텔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한·프랑스 정상회담을 끝낸 상황이었다. 하지만 호텔 주변에 G20 반대시위 때문에 문 대통령이 움직일 수 없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측에 오늘 밤 언제라도 정상회담을 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결과적으로 상황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회담이 취소됐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